서브비주얼 이미지

러닝사이언스학과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러닝사이언스 학과는 우리나라 사범대학에서 최초의 교과 간 융복합 기반의 전공체제 입니다. 전공운영의 경우 학교현장에서 교과 간에 융합교육 운영에 필요한 핵심 원리나 지식을 교육하고 연구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특히 러닝사이언스학과는 종전 교과교육(영어, 수학, 국어, 미술 등) 학과나 독립된 교육학 전공학과를 탈피하고, 다학문적(inter-disciplinary) 및 초학문적(trans-disciplinary)원리를 기반으로 학습과학자 양성 체제를 확립하고 운영합니다. 교육 및 연구 영역에서 러닝사이언스 학과는 ⅰ) 학습분석 수행, ⅱ) 개인화 학습모형 개발, ⅲ) 심리정서 적응기법 심화, ⅳ) 학습공간 혁신 및 인지정보 디자인, ⅴ) 학교변화 진단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본 학과의 전공 운영 목적은 학습과학자 양성 배출에 있습니다. 학습과학자는 빅 데이터와 AI시대에서 학교가 다양한 개인차를 지닌 학생들에게 차별화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학생의 탁월성 촉진을 지원하고 대안 제시하는데 있어서 교육전문가로서 활동합니다.

noname01

〈러닝사이언스 전공의 교육 연구 모형 체제〉

러닝사이언스 학과 내 세부전공은 교과교육 분야의 경우 국어교육 및 학습분석, 영어교육 및 학습분석, 수학교육 및 학습분석, 그리고 인지정보 디자인, 한국어 교육 전공의 석박사 과정을 운영합니다. 일반 교육학 분야에서는 교육심리와 학교상담, 학습설계 및 평가, 교육행정에서 석박사 과정을 운영합니다. 세부 전공프로그램의 학위과정 별 교과과정 이수 체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분 기초필수 전공핵심 전공선택 연구방법 논법연구 총 이수학점
석사과정 6 12 3 3 2 26
박사과정 6 12 6 9 4 37
석박사통합과정 6 27 9 12 4 58

특히, 러닝사이언스 학과는 학생들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연구방법론 트랙(track)별 교과 이수제를 운영합니다. 즉, 학생들은 양적 및 질적 방법론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하고 해당 트랙 내 편성된 교과를 집중 이수합니다. 아울러, 전통적 학위논문 작성 방식과 별도로 학생의 연구성과 제고 지원하기 위해 학술지 게제 결과를 기반으로 학위논문을 작성하는 “대체 학위 논문방식” 제도를 운영합니다. 구체적으로 대체 학위논문 방식의 경우, 석사학위 과정에서는 한국연구재단등재 학술지에 주저자로 1편 게재 후, 논문을 수정 보완 후 그 편집 본을 석사학위 논문으로 심사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박사학위과정의 경우, 특정 주제 하에 한국연구재단등재 학술지에 주저자로 3편을 게재하고, 논문들을 수정 보완 후 그 편집 본을 박사학위 논문으로 심사하는 제도입니다.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