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과

2016~2019 과정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4091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에 바탕해서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교육학개론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EDU1001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이 강의의 목적은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교육이라는 것이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며, 개인과 사회적 차원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등에 대한 철학적, 역사적, 사회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 나아가 그들이 학교에서 가르치게될 학생들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해야 하고, 지도하고 가르쳐야 할 것인가 등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말과글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CUL0005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설명과 주입 위주의 국어 및 작문 교육을 지양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상상력과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갖추며, 이를 말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강의의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발전 개념으로 읽기와 생각하기 영역과 말하기·쓰기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2시간씩 진행한다. 읽기·생각하기 영역에서는 연상훈련과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 신문읽기, 시읽기, 소설읽기, 비디오·영화읽기, 문화읽기 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읽고 토론하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말하기·쓰기 영역에서는 말의 예절과 화법, 바른 문장 쓰기 훈련, 맞춤법 훈련, 글의 구성 원리와 개요 작성, 단락 개념과 구조 분석, 논리적 문장 쓰기, 설명적 문장 쓰기, 묘사적 문장 쓰기, 비교와 대조에 의한 글쓰기, 글쓰기와 패러디 등 흥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한다.
미분적분학1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2052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자연과학과 공학의 기초가 되는 미분과 적분의 분야 중 극한과 연속초월함수의 미분과 적분, 극좌표, 수열과 급수 등을 강의하여 수학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힘과 과학적인 사고를 길러줌을 그 목표로 한다.
정수론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MAT2006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정수론은 대수학의 연구의 주요 분야로 가장 오래된 학문이며 가장 많은 미해결 과제를 갖고 있다. 컴퓨터의 발전과 함께 암호론, 코딩이론 등 이산수학의 연구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소수, 합동과 응용, 원시근, 평방잉여(quadratic residue)와 평방상반(quadratic reciprocity) 등을 포함하는 정수론의 기본개념을 이해시킨다. 또한 이와 관련된 현대 정수론의 기본개념과 응용문제들을 다룬다.
커리어개발Ⅰ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5029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1-1-0
본 과목은 신입생을 위한 코스로 대학생활에 입문하는 신입생들에게 학교생활의기본 예절, 학교 시설의 올바른 사용법, 자기 개발을 위한 방법, 더 나아가 보람된 학교생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원만하게 해나갈수 있도록 신입생들의 전공에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신입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대학에서의 공부방법(학습 스킬, 노트 필기 등 강좌 따라가기, 시험보기)시간관리, 교육과정 이수요령에대한 지도와 전공설계및 직업설계에대한 도움을 주고자 각 전공의 주요분야, 바탕이 되는 이론, 관련분야, 국내외 동향, 진로 지도 등을 통해 대학생활 전반을 좌우하는 1학년으로서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될 내용들을 다룬다.
휴먼리더십(HELP1)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SYH0001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1)은 대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이 올바른 가치관 및 리더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한양대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한양리더십(HELP1)은 Pride in Hanyang, Core Value, Life Planning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Pride in Hanyang에서는 한양대의 역사를 살펴보고 건학이념, 핵심가치 및 비전에 대해 학습함으로서 한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낀다. Core Value에서는 글로벌 사회와 기업이 강조하는 핵심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준비된 리더의 초석을 다진다. 마지막으로 Life Planning에서는 자신의 과거, 현재 등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전, 미션을 수립하고 리더십 개발 로드맵을 완성한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교육사회학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2003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이라는 현상을 제대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사회와 관련지어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교육을 통해서 사회의 구성원을 길러내고 교육을 통해서 그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이념을 생산해내며, 교육의 과정을 통해서 특정한 사회가 유지되기도 하고 새로운 사회가 창출되기도 한다. 현재의 공교육제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태어나게 된 독특한 사회적 조건과, 그 사회적 조건 속에서 교육을 실행하는 행위주체간의 상호작용을 보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이 교육이라는 현상을 사회와 관련지어 설명하려는 학문이 교육사회학이다. 본 강좌의 목표는 이러한 교육사회학적 안목을 가지고 우리교육의 특징과 문제 및 해결점을 살펴보려는 것이다.
교육심리학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1002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본 강좌는 교육의 제반 현상을 심리학적으로 이해하여 교육의 목표설정에서부터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 전 과정에서 가장 효율적인 교육방법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려 한다. 이를 위해 심리학에서의 몇 가지 기본 관점(예를 들면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등)에서의 학습자 이해, 학습과 교수원리, 그리고 학습환경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제 교육장면에서의 시사점을 찾도록 한다.
교육철학및교육사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2014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철학의 본질과 기본적인 과제를 밝히고, 인간과 교육과의 관계를 철학적으로 논구하는 동시에, 고전적인 교육철학의 제 이론과 현대의 주요 교육철학의 제 이론을 학습과 함께, 최근의 교육철학의 동향에 관해서 알아보고, 서양 및 한국의 교육이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어떻게 발달해 왔는가를 교육적 사실 및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해서 역사적으로 더듬어보는 동시에, 미래의 교육을 전망함과 함께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미분적분학2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GEN2053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미분적분학1에 계속되는 과목으로 자연과학 및 공학에 기초가 되는 미적분학과 해석기하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터득하여 앞으로 전공과목을 이수할 때 수학적인 소양과 논리적인 사고로서 여러 가지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미적분학과 해석기하학의 기본 내용 중에서 선형대수, 행렬과 방정식, 다변수 함수, 편미분, 중적분, 벡터함수 등 미분적분학1 보다 좀더 복잡한 함수와 연관되는 내용을 다룬다.
세계시민교육론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CED1004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수학사와수학교육사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MAT2068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고대에서 현대까지 수학의 역사를 수학과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고찰하면서 인간 활동의 역사적 산물로서 수학에 대한 교과관을 개발한다. 수학의 역사적 발생 과정을 탐구하면서 발생적 원리에 입각한 수학 교과 지도 방안을 탐색한다. 수학사에 이어, 학기의 후반부에는 20세기초반 수학교육 근대화 역사부터 시작하여 현대의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반한 수학교육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고찰하면서 현행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교육목적과 지도 원리를 이해한다.
확률과통계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LE3037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에서는 확률과 통계의 기초적인 개념들과 이론들을 배운다. 다룰 내용으로는 확률론 분야의 확률변수, 분포함수, 기대값, 조건부 기댓값 등과 통계학의 추정, 가설의 검정 등이 있다. 통계를 다른 분야에 응용할 수 있도록 통계이론의 수학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 이 강좌의 주된 목표 중의 하나이다.
교육방법및공학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4019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현대교육의 당면과제와 교육공학의 과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교육공학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과정, 현 교육에서 교육공학의 위치 등 전반적인 내용들을 탐색하며, 관련 교수방법 및 접근들을 실습한다.
교육행정및경영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20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행정의 주요개념과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교육조직의 본질과 교육행정 형태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내용으로는 교육행정의 이념과 과정, 사회체제, 개방체제, 관료제, 교육자치제, 동기이론, 조직풍토 및 문화, 지도성이론, 의사소통론 등이 포함된다.
기하학개론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2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목에서는 유클리드 기하와 비유클리드 기하를 평행선 공리를 중심으로 다룬 후, 두 기하학 모두를 리만기하의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리만기하의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하는 것을 본 과정의 목적으로 한다. 특히 평행선공리의 독립성이 어떻게 증명되었는지를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논리학의 기본적인 방법론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두 번째 목표로 한다.
생활지도및상담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2061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이 과목은 학교장면에서 예비교사들이 학생들을 상담하고 생활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개설되었다. 이 과목에서 다뤄지는 주제는 다양한 상담이론과 기본적인 상담기술을 배우고 실습하며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필요한 체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선형대수1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MAT2023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벡터의 기본개념 및 벡터공간, 기저와 유한차원벡터공간, 일차변환, 행렬과 일차변화, 행렬의 기본 개념,일차연립방정식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론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56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목은 수학교육학을 구성하는 다양한 영역의 대표적인 이론을 개관하는 과정으로서 강의 내용은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인식론, 수학 학습 이론, 수학 교수-학습 이론, 수학과 평가 이론 등을 포함한다. 본 교과를 구성하는 소영역은 이후 교육과정이 제공하는 전공핵심 및 전공심화 과정에서 보다 심도있게 확장되어 다루어진다.
해석학개론1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MAT2073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가장 좋은 도구로 인정받고 있는 미분과 적분의 개념을 엄밀하게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함수들의 성질을 연구하는 해석학의 입문과목 그 첫 학기 강좌이다. 배울 내용에는 실수계, 실직선 위에서의 위상, 수열 및 함수열의 성질, 연속함수 등이 있다.
교육과정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78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평가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79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글로벌리더십(HELP2)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SYH0002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두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2)은 글로벌 시대에 CEO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한양대 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의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한양리더십(HELP2)은 Global leadership, Global manners, Global mind-set, Global paradigm, Global literacy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Global leadership에서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개념과 글로벌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글로벌 리더가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살펴본다. Global manner에서는 기본 비즈니스매너와 테이블매너를 익히고 드레스코드와 이미지메이킹 노하우를 배우게 된다. Global mind-set에서는 글로벌 리더의 기본 마인드로서 정직/성실(integrity) 및 개방성(openness)과 열정(passion)을 갖추게 된다. Global literacy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회의 준비와 운영, 프리젠테이션 기획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의 실제적인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면, 총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미분기하학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MAT207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교과에서는 미적분학과 선형대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유클리드 공간 안에 놓여있는 곡선과 곡면의 모양과 성질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곡선의 곡률과 비틀림률, Frenet 공식, frame fields, 곡면위에서의 미적분, 곡면의 여러 가지 곡률과 측지선, Gauss` Remarkable Theorem, Gauss-Bonnet 정리 등이 있다.
선형대수2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MAT202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선형대수는 순수수학 분야의 연구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이 것을 응용한 자연과학, 공학 및 사회과학의 연구에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이 분야에서는 선형대수 1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다음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행렬식, 대칭작용소, Hermitian 작용소, Unitary 작용소, 고유치와 고유벡터, 특성방정식, 대각화, 다항식과 행렬, 행렬의 삼각화와 선형사상, 다항식과 으뜸분할 등에 대해 다룬다.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MAT3057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은 중ㆍ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교육하기 위한 교재에 대한 분석과 교육방법에 대해 다룬다. 이 과목은 미래의 수학교사들이 모든 학생들의 요구를 수렴하는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문학술영어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GEN6032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The Professional Academic English for students at Hanyang University focuses on the development of the oral and written communication skills, which are required in the globalized world community. The course aims to help students develop the competencies that are required in their future studies and career: professional knowledge, interpersonal and communicative competences. The course requires the students to develop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For this, the students perform various tasks by investigating and analyzing engineering topics as well as developing solutions. The students’ communication and negotiation skills are systematically supported by language skill development such as learning academic forms and structures of the language that are used in formal oral presentations and essays. The expected course outcome is that students are able to write academic reports, participate in discussions and make oral presentations in English on their major topics. Throughout the course, the students are encouraged to explore various major-related topics, to conduct systematic problem analyses, and to collaborate for creative problem solutions. Classroom activities mainly focus on the oral presentation and writing skills, and the preparatory activities of the essay writing. The course requires the students to make three oral presentations and write three essays in English on their major-related topics. Students are required to make a portfolio of their work, to be submitted and assessed. This will be discussed in class.
해석학개론2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MAT2076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가장 좋은 도구로 인정받고 있는 미분과 적분의 개념을 엄밀하게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함수들의 성질을 연구하는 해석학의 입문과목 그 첫 학기 강좌이다. 배울 내용에는 실수계, 실직선 위에서의 위상, 수열 및 함수열의 성질, 연속함수 등이 있다.
교육봉사활동1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41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0-2
다변수해석학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32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해석학개론I, II에 이어 해석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배우고 그 이론을 확장하여 복소해석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다변수함수의 미분, 적분 등에 대하여 배운다. 주 내용에는 리만 적분 및 리만-스틸체스 적분, 푸리에 해석학, 다변수 함수의 미분 및 적분, 역함수/음함수 정리, 그린정리 등이 있다.
수학교육과정과평가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58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수학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론적 기초와 더불어 학교 수학의 내용에 관한 교수학적 분석, 수학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에 대한 고찰, 수학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에 대한 고찰, 수학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과 유형 검토, 수학 교과의 평가 이론, 평가 체제와 방법 등에 관한 실제적 지식을 다룬다.
위상수학1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04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연속의 개념은 수학의 전반에 걸쳐 가장 보편적으로 산재되어 있는 개념이다. 이 강의는 연속함수를 정의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위상(topology)의 개념을 소개하고 위상이 주어진 공간의 여러 성질들을 다룬다. 그 내용으로는 위상공간의 정의와 기본적인 성질, 연속함수의 일반적인 정의, 위상공간들 사이의 합동의 개념인 위상동형과 이에 따른 위상공간의 분류 등이다. 아울러 수식, 공식 등을 거의 다루지 않고, 주로 정의와 정리로 구성된 논증들로 이루어진 이 과목은 엄밀한 논리와 언어를 사용하여 수학을 하는 훈련의 기회가 된다.
특수교육학개론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71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는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제 문제에 대한 이론과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특수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장애요소를 가진 학생과 특별한 재능을 가진 학생을 이해하고 교육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80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현대대수1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01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군의 기본개념에 중점을 둔 일반이론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군의 정의와 예들, 부분군, 상군, 준동형사상등을 다룬다.
교육봉사활동2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42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0-2
교직실무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34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1. 기본교양과목으로서의 교육의 개념과 교직에 대한 이해. 2. 1항을 기본으로 한 학교경영과 교육운영 및 교육지원 행정의 실뭑 역량 습득. 3. 교육현상 전반에 관한 담론을 이야기하며, 교직현장에 대한 실무를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다.
복소함수론1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MAT3025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강좌에서는 복소수 체계부터 시작하여 해석함수, 멱급수, 일차분수변환과 다른 기초적인 사상, 코시적분, 유수정리 등을 배운다. 복소수는 유리수를 포함하는 가장 작은 대수적으로 닫혀있는 체(field)이고, 또한 우리가 고등학교 시절 배운 대부분의 함수는 복소수 위에서 정의되는 해석함수로 확장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복소함수론은 많은 응용분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여러 수학과목들 중에서 핵심적인 과목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비즈니스리더십(HELP3)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SYH0003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세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3)은 한양대학교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의 이해, 기업의 본질과 사회진출을 위한 준비, 경영마인드 확립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수학교육논술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MAT4034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예비교사들의 반성적 글쓰기 워크샵이다. 수업에서 수학교육에서 제기되는 주요한 논제에 용한 수학교육이론을 제안하여 그에 기초한 논리적으로 타당하고 설득력있는 주장을 전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학생들은 소개된 글쓰기 방안을 적용한 논술을 연습한다. 논술 연습에 이은 토론을 통해 서로의 논술 결과를 논술 스타일과 논술 내용 측면에서 발표하고 토의하면서 글쓰기 능력을 개발하고 수학교육현상에 대한 심화된 관점을 개발한다.
위상수학2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MAT400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에서는 위상수학1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위상공간과 연속함수에 대한 보다 심화된 이론을 다룬다.
커리어개발Ⅱ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GEN5100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1-1-0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현대대수2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MAT3002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현대대수1의 연속과목으로 환과 체의 기본개념에 중점을 둔 일반이론을 주로 다룬다. 즉, 환 이론에서는 다항식환, 다항식의 인수분해, 상환과 이데알(ideal) 등을 다루며, 체론에서는 확장체와 벡터공간, 기하학적 구조, 체의 자기동형사상과 분열체, 그리고 갈로아 이론 등을 다룬다.
교육실습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EDU4003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0-2
대학에서 이론적으로 배운 여러 교육이론을 실제로 일선학교에서 실습함으로써 현장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터득하게 된다.
대수학특론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MAT4063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에서는 정수론, 선형대수, 현대대수 I, II 등에서 다루지 못했던 대수학의 심화된 주제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다룬다.
복소함수론2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26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복소함수론 1에 이어서 조화함수, 무한곱, 전해석함수 등 복수함수론 I에서 다루지 않았던 주제들에 대하여 배운다.
셀프리더십(HELP4)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SYH0004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입니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가치리더십(HELP1)은 대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이 올바를 가치관 및 리더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한양대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입니다. 가치리더십(HELP1)은 Pride in Hanyang, Core Value, Life Planning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Pride in Hanyang에서는 한양대의 역사를 살펴보고 건학이념, 핵심가치 및 비전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한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Core Value에서는 글로벌 사회와 기업이 강조하는 핵심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준비된 리더의 초석을 다집니다. 마지막으로 Life Planning에서는 자신의 과거, 현재 등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전, 미션을 수립하고 리더십 개발 로드맵을 완성합니다. 본 과정을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수학교육의다문화적이해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60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세계화 시대의 범지구적 의식을 갖춘 세계시민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다문화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교과는 민족지학적 수학(ethnomathematics)에 관한 연구와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행해진 수학교실 연구를 소개하여 수학적 인지와 교수-학습 현상에서 관찰되는 다양성와 차이를 인식하고, 다양한 목소리가 공존하는 교실을 창출하는데 효과적인 교수 방법과 교사의 자질을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조합론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MAT4060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조합론은 이산적인 대상을 연구하는 순수수학의 한 분야로, 대수학, 확률론, 기하학등을 비롯한 수학의 다른분야, 그리고 컴퓨터 사이언스나 통계물리등과 같은 응용과학과 많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 교과내용으로 조합과 순열, 이항계수, 비둘기집 원리, 그래프이론의 입문, 생성함수, 점화식, 포함배제의 원리, 폴리아의 나열식 등을 다룬다

2013~2015 과정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4091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활용하여 살펴본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교육학개론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EDU1001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이 강의의 목적은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교육이라는 것이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며, 개인과 사회적 차원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등에 대한 철학적, 역사적, 사회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 나아가 그들이 학교에서 가르치게될 학생들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해야 하고, 지도하고 가르쳐야 할 것인가 등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말과글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CUL0005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통 상황을 잘 이해하고, 각각의 유형에 맞는 표현과 전략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창의적 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말하기 교육에서는 말할 주제를 정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자신의 독창적인 견해를 대중 앞에서 논리적?체계적으로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아가 모둠 활동을 통해 특정 집단 내에서 공동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에 대하여 구성원 전체의 의견과 창의력 등을 결집하는 과정에서 책임 있는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거나,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창조적으로 수용하여 바람직한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을 기른다. 글쓰기 교육에서는 인간과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인 문화를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유를 통해 읽고, 이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수업은 학생들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토론 방식 및 자유로운 글쓰기 시간으로 진행되며, 이 과정에서 학생 개개인이 주체적인 사유 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미분적분학1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2052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자연과학과 공학의 기초가 되는 미분과 적분의 분야 중 극한과 연속초월함수의 미분과 적분, 극좌표, 수열과 급수 등을 강의하여 수학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힘과 과학적인 사고를 길러줌을 그 목표로 한다.
집합론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MAT2004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현대 수학의 모든 대상은 집합과 그 위에 집합론 적으로 구축된 구조로 환원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수학의 언어라고도 불리는 집합론은 수학도라면 누구나 익숙해져야 하는 기초 지식이다. 이 강좌에서는 다른 수학의 분야에서도 흔히 쓰이는 집합론의 기초를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집합의 개념, 집합 사이의 여러 가지 연산, 대응과 사상, 관계, 가산집합과 비가산집합, 순서집합 등을 다룬다.
커리어개발Ⅰ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5029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1-1-0
본 과목은 신입생을 위한 코스로 대학생활에 입문하는 신입생들에게 학교생활의기본 예절, 학교 시설의 올바른 사용법, 자기 개발을 위한 방법, 더 나아가 보람된 학교생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원만하게 해나갈수 있도록 신입생들의 전공에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신입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대학에서의 공부방법(학습 스킬, 노트 필기 등 강좌 따라가기, 시험보기)시간관리, 교육과정 이수요령에대한 지도와 전공설계및 직업설계에대한 도움을 주고자 각 전공의 주요분야, 바탕이 되는 이론, 관련분야, 국내외 동향, 진로 지도 등을 통해 대학생활 전반을 좌우하는 1학년으로서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될 내용들을 다룬다.
한양사회봉사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6044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1-0-2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휴먼리더십(HELP1)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SYH0001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입니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휴먼리더십(HELP1)은 대학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의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 확립에 역점을 두고자 인문학(독서)적 감성과 소양을 강화하여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리더십을 익히는 프로그램입니다.
교육과정론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78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과정및평가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16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과정 연구의 대조적인 패러다임과 관점을 비교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여러 모형과 교육과정 설계의 원리를 이해한다. 교육과정과 관련된 이슈와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그 대안책을 탐구한다. 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모든 면에서 학생들의 성장을 평가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교육과정 평가 또는 프로그램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이론, 모형, 준거를 이해하고 적용해 본다.
교육사회및평생교육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2062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과정이다. 한 사회의 교육제도, 내용, 방법 등은 그 사회의 사회문화적 환경과 독립적으로 이해될 수 없다. 이 교과는 다양한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를 통하여 교육과 사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근대 공교육 제도의 형성과 팽창,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의 효과, 학교제도의 성격, 문화와 교육 및 기타 교육과 관련된 주요 사회적 현안 등에 관한 학문적 접근이 이 교과의 주요 내용이다. 나아가 이 교과는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과 확산,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 관련 이론 및 방법을 소개함으로써 지식정보사회에서의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교육사회학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2003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이라는 현상을 제대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사회와 관련지어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교육을 통해서 사회의 구성원을 길러내고 교육을 통해서 그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이념을 생산해내며, 교육의 과정을 통해서 특정한 사회가 유지되기도 하고 새로운 사회가 창출되기도 한다. 현재의 공교육제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태어나게 된 독특한 사회적 조건과, 그 사회적 조건 속에서 교육을 실행하는 행위주체간의 상호작용을 보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이 교육이라는 현상을 사회와 관련지어 설명하려는 학문이 교육사회학이다. 본 강좌의 목표는 이러한 교육사회학적 안목을 가지고 우리교육의 특징과 문제 및 해결점을 살펴보려는 것이다.
교육심리학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1002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본 강좌는 교육의 제반 현상을 심리학적으로 이해하여 교육의 목표설정에서부터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 전 과정에서 가장 효율적인 교육방법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려 한다. 이를 위해 심리학에서의 몇 가지 기본 관점(예를 들면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등)에서의 학습자 이해, 학습과 교수원리, 그리고 학습환경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제 교육장면에서의 시사점을 찾도록 한다.
교육철학및교육사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2014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철학의 본질과 기본적인 과제를 밝히고, 인간과 교육과의 관계를 철학적으로 논구하는 동시에, 고전적인 교육철학의 제 이론과 현대의 주요 교육철학의 제 이론을 학습과 함께, 최근의 교육철학의 동향에 관해서 알아보고, 서양 및 한국의 교육이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어떻게 발달해 왔는가를 교육적 사실 및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해서 역사적으로 더듬어보는 동시에, 미래의 교육을 전망함과 함께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다문화사회와교육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1010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이 교과는 다문화사회의 교육적 근간이 되는 주요 개념, 이론, 정책들을 소개하고 논의한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배경을 지닌 민족과 인종 및 문화집단들이 함께 어울려 평화로운 공존을 추구하는 사회로 변모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문화적 다양성과 관련된 교육적 현안들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시점이다. 이 교과목은 다문화사회와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분적분학2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GEN2053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미분적분학1에 계속되는 과목으로 자연과학 및 공학에 기초가 되는 미적분학과 해석기하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터득하여 앞으로 전공과목을 이수할 때 수학적인 소양과 논리적인 사고로서 여러 가지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미적분학과 해석기하학의 기본 내용 중에서 선형대수, 행렬과 방정식, 다변수 함수, 편미분, 중적분, 벡터함수 등 미분적분학1 보다 좀더 복잡한 함수와 연관되는 내용을 다룬다.
수학사와수학교육사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MAT2068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고대에서 현대까지 수학의 역사를 수학과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고찰하면서 인간 활동의 역사적 산물로서 수학에 대한 교과관을 개발한다. 수학의 역사적 발생 과정을 탐구하면서 발생적 원리에 입각한 수학 교과 지도 방안을 탐색한다. 수학사에 이어, 학기의 후반부에는 20세기초반 수학교육 근대화 역사부터 시작하여 현대의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반한 수학교육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고찰하면서 현행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교육목적과 지도 원리를 이해한다.
전문학술영어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GEN6032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정수론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MAT2006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정수론은 대수학의 연구의 주요 분야로 가장 오래된 학문이며 가장 많은 미해결 과제를 갖고 있다. 컴퓨터의 발전과 함께 암호론, 코딩이론 등 이산수학의 연구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소수, 합동과 응용, 원시근, 평방잉여(quadratic residue)와 평방상반(quadratic reciprocity) 등을 포함하는 정수론의 기본개념을 이해시킨다. 또한 이와 관련된 현대 정수론의 기본개념과 응용문제들을 다룬다.
교육방법및공학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4019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현대교육의 당면과제와 교육공학의 과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교육공학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과정, 현 교육에서 교육공학의 위치 등 전반적인 내용들을 탐색하며, 관련 교수방법 및 접근들을 실습한다.
교육행정및경영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20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행정의 주요개념과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교육조직의 본질과 교육행정 형태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내용으로는 교육행정의 이념과 과정, 사회체제, 개방체제, 관료제, 교육자치제, 동기이론, 조직풍토 및 문화, 지도성이론, 의사소통론 등이 포함된다.
기하학개론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2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목에서는 유클리드 기하와 비유클리드 기하를 평행선 공리를 중심으로 다룬 후, 두 기하학 모두를 리만기하의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리만기하의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하는 것을 본 과정의 목적으로 한다. 특히 평행선공리의 독립성이 어떻게 증명되었는지를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논리학의 기본적인 방법론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두 번째 목표로 한다.
다문화교육의이론과실제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2066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현대 사회는 본질적으로 다원화 사회이며 다문화 사회이다. 특히 세계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인하여 종래 국민국가를 기반으로 삼아 이루어지던 공교육 체제의 사회문화적 적합성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 교과목은 새롭게 등장하는 21세기 세계사회의 다문화 지향적 교육 패러다임이 어떠한 성격을 지니며, 교육제도, 내용, 방법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를 탐구한다. 나아가 다문화 교육 관련 실습을 통하여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핵심 가치와 태도를 습득한다.
생활지도및상담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2061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이 과목은 학교장면에서 예비교사들이 학생들을 상담하고 생활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개설되었다. 이 과목에서 다뤄지는 주제는 다양한 상담이론과 기본적인 상담기술을 배우고 실습하며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필요한 체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선형대수1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MAT2023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벡터의 기본개념 및 벡터공간, 기저와 유한차원벡터공간, 일차변환, 행렬과 일차변화, 행렬의 기본 개념,일차연립방정식 등을 다룬다.
수학교육론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56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목은 수학교육학을 구성하는 다양한 영역의 대표적인 이론을 개관하는 과정으로서 강의 내용은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인식론, 수학 학습 이론, 수학 교수-학습 이론, 수학과 평가 이론 등을 포함한다. 본 교과를 구성하는 소영역은 이후 교육과정이 제공하는 전공핵심 및 전공심화 과정에서 보다 심도있게 확장되어 다루어진다.
해석학개론1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MAT2073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가장 좋은 도구로 인정받고 있는 미분과 적분의 개념을 엄밀하게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함수들의 성질을 연구하는 해석학의 입문과목 그 첫 학기 강좌이다. 배울 내용에는 실수계, 실직선 위에서의 위상, 수열 및 함수열의 성질, 연속함수 등이 있다.
해석학연습1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MAT2072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1-0-2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가장 좋은 도구로 인정받고 있는 미분과 적분의 개념을 엄밀하게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함수들의 성질을 연구하는 해석학의 입문과목 그 첫 학기 강좌이다. 배울 내용에는 실수계, 실직선 위에서의 위상, 수열 및 함수열의 성질, 연속함수 등이 있다.
확률과통계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LE3037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에서는 확률과 통계의 기초적인 개념들과 이론들을 배운다. 다룰 내용으로는 확률론 분야의 확률변수, 분포함수, 기대값, 조건부 기댓값 등과 통계학의 추정, 가설의 검정 등이 있다. 통계를 다른 분야에 응용할 수 있도록 통계이론의 수학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 이 강좌의 주된 목표 중의 하나이다.
교육연구방법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EDU2064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연구의 기본원리, 방법 및 기술을 습득하여 선행연구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로서이 기본능역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연구의 주요개념, 기본과정, 연구의 윤리, 제반 연구의 종류와 각각의 강약점, 연구설계, 보고서 작성법 등을 이해한다.
교육평가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79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글로벌리더십(HELP2)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SYH0002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Hanyang Leadership(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 is the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of Hanyang University that "helps" Hanyang students to be CEOs. The second step of this program, Global Leadership(HELP2) is the core course for sophomores. In the 21st century, we are moving into a global society where all countries are interconnected. Everything is changing at the speed of light. Competition is increasing. Digital convergence is occurring. Global leaders are the key to success for all organizations. In the global society, you can prepare for your future through HELP2. The purpose of HELP is to prepare students to be global leaders for the next generation. HELP2 teaches students: Global Leadership, Global Paradigm, Global Literacy, Global Manners and Global Mindset. Hanyang University students will be global leaders through HELP2.
미분기하학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MAT207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교과에서는 미적분학과 선형대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유클리드 공간 안에 놓여있는 곡선과 곡면의 모양과 성질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곡선의 곡률과 비틀림률, Frenet 공식, frame fields, 곡면위에서의 미적분, 곡면의 여러 가지 곡률과 측지선, Gauss` Remarkable Theorem, Gauss-Bonnet 정리 등이 있다.
선형대수2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MAT202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선형대수는 순수수학 분야의 연구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이 것을 응용한 자연과학, 공학 및 사회과학의 연구에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이 분야에서는 선형대수 1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다음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행렬식, 대칭작용소, Hermitian 작용소, Unitary 작용소, 고유치와 고유벡터, 특성방정식, 대각화, 다항식과 행렬, 행렬의 삼각화와 선형사상, 다항식과 으뜸분할 등에 대해 다룬다.
수학교육과컴퓨터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MAT2069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교수형 소프트웨어, 그래핑 계산기, 대표적인 탐구학습용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익히고, 현대적 수학 교수-학습의 원리와 IT 활용 수업을 접목하는 수학 교과 지도 방법을 탐색한다.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MAT3057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은 중ㆍ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교육하기 위한 교재에 대한 분석과 교육방법에 대해 다룬다. 이 과목은 미래의 수학교사들이 모든 학생들의 요구를 수렴하는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해석학개론2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MAT2076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가장 좋은 도구로 인정받고 있는 미분과 적분의 개념을 엄밀하게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함수들의 성질을 연구하는 해석학의 입문과목 그 첫 학기 강좌이다. 배울 내용에는 실수계, 실직선 위에서의 위상, 수열 및 함수열의 성질, 연속함수 등이 있다.
해석학연습2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MAT2075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1-0-2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가장 좋은 도구로 인정받고 있는 미분과 적분의 개념을 엄밀하게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함수들의 성질을 연구하는 해석학의 입문과목 그 첫 학기 강좌이다. 배울 내용에는 실수계, 실직선 위에서의 위상, 수열 및 함수열의 성질, 연속함수 등이 있다.
교육봉사활동1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41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0-4
복소함수론1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25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강좌에서는 복소수 체계부터 시작하여 해석함수, 멱급수, 일차분수변환과 다른 기초적인 사상, 코시적분, 유수정리 등을 배운다. 복소수는 유리수를 포함하는 가장 작은 대수적으로 닫혀있는 체(field)이고, 또한 우리가 고등학교 시절 배운 대부분의 함수는 복소수 위에서 정의되는 해석함수로 확장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복소함수론은 많은 응용분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여러 수학과목들 중에서 핵심적인 과목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수학교육과정과평가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58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수학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론적 기초와 더불어 학교 수학의 내용에 관한 교수학적 분석, 수학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에 대한 고찰, 수학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에 대한 고찰, 수학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과 유형 검토, 수학 교과의 평가 이론, 평가 체제와 방법 등에 관한 실제적 지식을 다룬다.
위상수학1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0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연속의 개념은 수학의 전반에 걸쳐 가장 보편적으로 산재되어 있는 개념이다. 이 강의는 연속함수를 정의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위상(topology)의 개념을 소개하고 위상이 주어진 공간의 여러 성질들을 다룬다. 그 내용으로는 위상공간의 정의와 기본적인 성질, 연속함수의 일반적인 정의, 위상공간들 사이의 합동의 개념인 위상동형과 이에 따른 위상공간의 분류 등이다. 아울러 수식, 공식 등을 거의 다루지 않고, 주로 정의와 정리로 구성된 논증들로 이루어진 이 과목은 엄밀한 논리와 언어를 사용하여 수학을 하는 훈련의 기회가 된다.
위상수학연습1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63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1-0-2
이 교과는 위상수학 1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위해 개설되고 위상수학 1과 평행하게 진행된다. 다양한 연습문제들을 통해 위상수학 1에서 다룬 주요 개념과 이론을 복습하고 심화 학습한다.
조합론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MAT4060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조합론은 이산적인 대상을 연구하는 순수수학의 한 분야로, 대수학, 확률론, 기하학등을 비롯한 수학의 다른분야, 그리고 컴퓨터 사이언스나 통계물리등과 같은 응용과학과 많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 교과내용으로 조합과 순열, 이항계수, 비둘기집 원리, 그래프이론의 입문, 생성함수, 점화식, 포함배제의 원리, 폴리아의 나열식 등을 다룬다
특수교육학개론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71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는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제 문제에 대한 이론과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특수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장애요소를 가진 학생과 특별한 재능을 가진 학생을 이해하고 교육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80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현대대수1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01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환과 체의 기본개념에 중점을 둔 일반이론을 주로 다룬다. 즉, 환 이론에서는 다항식환, 다항식의 인수분해, 상환과 이데알(ideal) 등을 다루며, 체론에서는 확장체와 벡터공간, 기하학적 구조, 체의 자기동형사상과 분열체, 그리고 갈로아 이론 등을 다룬다.
현대대수연습1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62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1-0-2
현대대수1의 진도에 맞춰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고 토론하는 현대대수1 을 보조하는 강좌이다. 대수적 구조의 일반적 이론을 다룬다. 특별히 군의 기본 개념부터 다양한 군의 예들, 그리고 중요한 성질들을 알아본다.
교육봉사활동2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42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0-4
교직실무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34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1. 기본교양과목으로서의 교육의 개념과 교직에 대한 이해. 2. 1항을 기본으로 한 학교경영과 교육운영 및 교육지원 행정의 실뭑 역량 습득. 3. 교육현상 전반에 관한 담론을 이야기하며, 교직현장에 대한 실무를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다.
복소함수론2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MAT3026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복소함수론 1에 이어서 조화함수, 무한곱, 전해석함수 등 복수함수론 I에서 다루지 않았던 주제들에 대하여 배운다.
비즈니스리더십(HELP3)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SYH0003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세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3)은 한양대학교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의 이해, 기업의 본질과 사회진출을 위한 준비, 경영마인드 확립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수학교육논술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MAT4034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예비교사들의 반성적 글쓰기 워크샵이다. 수업에서 수학교육에서 제기되는 주요한 논제에 용한 수학교육이론을 제안하여 그에 기초한 논리적으로 타당하고 설득력있는 주장을 전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학생들은 소개된 글쓰기 방안을 적용한 논술을 연습한다. 논술 연습에 이은 토론을 통해 서로의 논술 결과를 논술 스타일과 논술 내용 측면에서 발표하고 토의하면서 글쓰기 능력을 개발하고 수학교육현상에 대한 심화된 관점을 개발한다.
위상수학2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MAT4004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에서는 위상수학1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위상공간과 연속함수에 대한 보다 심화된 이론을 다룬다.
위상수학연습2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MAT3065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1-0-2
이 교과는 위상수학 2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위해 개설되고 위상수학 2과 평행하게 진행된다. 다양한 연습문제들을 통해 위상수학 2에서 다룬 주요 개념과 이론을 복습하고 심화 학습한다.
커리어개발Ⅱ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GEN5100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1-1-0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현대대수2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MAT3002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환과 체의 기본개념에 중점을 둔 일반이론을 주로 다룬다. 즉, 환 이론에서는 다항식환, 다항식의 인수분해, 상환과 이데알(ideal) 등을 다루며, 체론에서는 확장체와 벡터공간, 기하학적 구조, 체의 자기동형사상과 분열체, 그리고 갈로아 이론 등을 다룬다.
현대대수연습2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MAT3064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1-0-2
현대대수2의 진도에 맞춰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고 토론하는 현대대수2를 보조하는 강좌이다. 환과 체의 기본개념에 중점을 둔 일반이론을 주로 다룬다.
교육실습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EDU4003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0-4
대학에서 이론적으로 배운 여러 교육이론을 실제로 일선학교에서 실습함으로써 현장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터득하게 된다.
기하위상특론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MAT4066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위상수학과 미분기하학에서 배운 주요 내용들을 정리하고 다양한 문제들을 통해 심화학습한다.
대수학특론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MAT4063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에서는 정수론, 선형대수, 현대대수 I, II 등에서 다루지 못했던 대수학의 심화된 주제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다룬다.
셀프리더십(HELP4)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SYH0004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셀프리더십(HELP4)과목은 한양대 4학년 학생이라며 누구야 들어야 하는 기초 필수 과목이다. 직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시간관리, 매너, 습관 등 자기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들을 학습시켜 사회실무에 적응하기 위한 팔로워십, 상상력과 창조력,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략등을 수립하여 HELP 전 과정을 총정리하고, Action Plan을 수립하여 리더십 로드맵을 완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수치해석1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51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Scientific problem을 mathematical analysis를 기초로 하여 computer를 이용한 수치해석적 해법을 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Numerical computation/analysis로부터 그 근사해의 오류에 대한 lower/upper bound를 다양한 inequalities를 사용하여 구한다. 내용으로는 Linear/nonlinear system of equations, Taylor series expansions, Error analysis, Interpolation and polynomial approximation, Numerical differentiation and integration, Initial value problem in ordinary differential equation.
수학교육의다문화적이해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MAT3060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세계화 시대의 범지구적 의식을 갖춘 세계시민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다문화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교과는 민족지학적 수학(ethnomathematics)에 관한 연구와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행해진 수학교실 연구를 소개하여 수학적 인지와 교수-학습 현상에서 관찰되는 다양성와 차이를 인식하고, 다양한 목소리가 공존하는 교실을 창출하는데 효과적인 교수 방법과 교사의 자질을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치해석2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MAT3052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수치해석Ⅰ에서 포함되지 않은 부분을 중심으로 Scientific computation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선형대수(linear algebra, matrix theory)의 응용문제들을 소개하고 그 해법을 구하는데 역점을 둔다. 응용수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이 수학 뿐 아니라 공학계열로 진학 및 취업하는데 있어서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수치해석 문제들을 소개하고 computer programming실습을 통하여 수치해석의 전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힌다. 내용으로는 Solving linear systems, Matrix algebra, Approximation Theory, Approxmating eigenvalues, Least square and optimization 및 The singular value decomosition, Random number generation and Monte Carlo Method.
수학교육특론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MAT4061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수학교육특론은 수학교육에 관한 복잡하고 시의적절한 주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소개하고 토론하는 장을 제공한다.
해석학특론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MAT4065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에서는 해석학I,II 및 복소함수론 I,II 에서 다루지 못했던 해석학 제 분야의 심화된 주제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다룬다.
확률론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MAT4073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측도 및 적분이론을 통해서 확률을 정의하고, 확률공간, 확률밀도함수의 존재성, Fubini 정리, 확률변수의 수렴성, 독립성, iid 확률변수의 대수의 법칙, 독립인 확률변수의 중심극한정리 등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