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

2016-2019 교육과정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4091  이수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에 바탕해서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교육학개론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EDU1001  이수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이 강의의 목적은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교육이라는 것이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며, 개인과 사회적 차원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등에 대한 철학적, 역사적, 사회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 나아가 그들이 학교에서 가르치게될 학생들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해야 하고, 지도하고 가르쳐야 할 것인가 등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국어교사를위한현대문학읽기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KRO1018  이수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은 예비 국어교사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현대문학에 대한 기초 소양 형성 및 이해를 목표로 한다. 국어교사는 텍스트의 생산 및 이해와 관련하여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므로 폭넓은 현대문학 읽기의 경험은 매우 필수적인 과업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의 현대문학에서 폭넓게 발견되는 사상과 지식 등을 향유하는 문학 읽기의 경험은 교양의 확장뿐만 아니라 전공인 국어과의 지평을 확장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 과목의 학습을 통하여 미래의 국어과 예비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계발하고 학습자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언어의 이해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HUM1002  이수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국어를 공부하기 이전에 인간 언어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언어의 기원과 발달, 인간 언어의 특성 등을 공부하고 언어와 기호, 언어와 의사소통, 언어와 사고, 언어와 문화, 언어와 사회,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관계 등의 관점에서 언어를 이해한다.
커리어개발Ⅰ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5029  이수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1-1-0
본 과목은 신입생을 위한 코스로 대학생활에 입문하는 신입생들에게 학교생활의기본 예절, 학교 시설의 올바른 사용법, 자기 개발을 위한 방법, 더 나아가 보람된 학교생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원만하게 해나갈수 있도록 신입생들의 전공에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신입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대학에서의 공부방법(학습 스킬, 노트 필기 등 강좌 따라가기, 시험보기)시간관리, 교육과정 이수요령에대한 지도와 전공설계및 직업설계에대한 도움을 주고자 각 전공의 주요분야, 바탕이 되는 이론, 관련분야, 국내외 동향, 진로 지도 등을 통해 대학생활 전반을 좌우하는 1학년으로서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될 내용들을 다룬다.
휴먼리더십(HELP1)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SYH0001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1)은 대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이 올바른 가치관 및 리더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한양대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한양리더십(HELP1)은 Pride in Hanyang, Core Value, Life Planning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Pride in Hanyang에서는 한양대의 역사를 살펴보고 건학이념, 핵심가치 및 비전에 대해 학습함으로서 한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낀다. Core Value에서는 글로벌 사회와 기업이 강조하는 핵심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준비된 리더의 초석을 다진다. 마지막으로 Life Planning에서는 자신의 과거, 현재 등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전, 미션을 수립하고 리더십 개발 로드맵을 완성한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교육사회학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2003  이수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탐구를 통하여 교육과 사회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사회화, 교육과 사회이동, 교육제도의 성격, 교육의 효과, 국가와 교육, 교육의 사회적 성격, 교육과 문화 등의
주제가 교과의 중심을 이룬다.
교육심리학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1002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본 강좌는 교육의 제반 현상을 심리학적으로 이해하여 교육의 목표설정에서부터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 전 과정에서 가장 효율적인 교육방법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려 한다. 이를 위해 심리학에서의 몇 가지 기본 관점(예를 들면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등)에서의 학습자 이해, 학습과 교수원리, 그리고 학습환경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제 교육장면에서의 시사점을 찾도록 한다
교육철학및교육사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2014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철학의 본질과 기본적인 과제를 밝히고, 인간과 교육과의 관계를 철학적으로 논구하는 동시에, 고전적인 교육철학의 제 이론과 현대의 주요 교육철학의 제 이론을 학습과 함께, 최근의 교육철학의 동향에 관해서 알아보고, 서양 및 한국의 교육이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어떻게 발달해 왔는가를 교육적 사실 및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해서 역사적으로 더듬어보는 동시에, 미래의 교육을 전망함과 함께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국어교사를위한고전문학읽기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KRO1020  이수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은 예비 국어교사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고전에 대한 기초 소양 형성 및 이해를 목표로 한다. 국어교사는 텍스트의 생산 및 이해와 관련하여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므로 폭넓은 고전 읽기의 경험은 매우 필수적인 과업이라 할 수 있다. 동서양의 고전에서 폭넓게 발견되는 사상과 지식 등을 향유하는 고전 읽기의 경험은 교양의 확장뿐만 아니라 전공인 국어과의 지평을 확장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 과목의 학습을 통하여 미래의 국어과 예비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계발하고 학습자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국어교육의배경이론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KRO1019  이수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말과글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CUL0005  이수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설명과 주입 위주의 국어 및 작문 교육을 지양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상상력과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갖추며, 이를 말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강의의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발전 개념으로 읽기와 생각하기 영역과 말하기·쓰기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2시간씩 진행한다. 읽기·생각하기 영역에서는 연상훈련과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 신문읽기, 시읽기, 소설읽기, 비디오·영화읽기, 문화읽기 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읽고 토론하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말하기·쓰기 영역에서는 말의 예절과 화법, 바른 문장 쓰기 훈련, 맞춤법 훈련, 글의 구성 원리와 개요 작성, 단락 개념과 구조 분석, 논리적 문장 쓰기, 설명적 문장 쓰기, 묘사적 문장 쓰기, 비교와 대조에 의한 글쓰기, 글쓰기와 패러디 등 흥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세계시민교육론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CUL0005  이수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방법및공학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4019  이수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현대교육의 당면과제와 교육공학의 과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교육공학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과정, 현 교육에서 교육공학의 위치 등 전반적인 내용들을 탐색하며, 관련 교수방법 및 접근들을 실습한다
교육행정및경영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20  이수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행정의 주요개념과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교육조직의 본질과 교육행정 형태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내용으로는 교육행정의 이념과 과정, 사회체제, 개방체제, 관료제, 교육자치제, 동기이론, 조직풍토 및 문화, 지도성이론, 의사소통론 등이 포함된다
국문학개론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KRO2001  이수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교과목은 한국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한국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과 시대적, 장르적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이를 적용함으로써, 국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국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한국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국어교육 특히 문학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국어교사를위한문화읽기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KRO2073  이수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국어교육론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KLE3002  이수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교과목은 국어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체계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언어사용의 표현과 이해에 관한 기존의 연구 성과를 개관하여 학습하고, 국어교과의 교육과정, 교수방법, 평가 등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의 실천방안과 국어교육이 해결해야 할 과제와 지향점을 탐구한다.
국어학개론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KOR2002  이수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국어 연구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용어 및 연구 방법론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국어학의 연구 대상과 범위, 국어의 음운, 문법, 의미, 화용론적 특징과 분야별 전문 용어와 개념 등을 학습함으로써 국어 연구와 국어 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국어학과 국어 교육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생활지도및상담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2061  이수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이 과목은 학교장면에서 예비교사들이 학생들을 상담하고 생활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개설되었다. 이 과목에서 다뤄지는 주제는 다양한 상담이론과 기본적인 상담기술을 배우고 실습하며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필요한 체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현대시론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KOR3002  이수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모든 문학이해의 기초가 되는 시의 이론을 연구하고 익힘으로써, 문학에 접근하는 기초를 세운다. 시가 왜 현대 사회에서 더 절실하게 인간 이해의 매개가 될 수 있는 지를 공부한다. 시의 질료인 언어와 시의 상관관계를 밝히며, 텍스트를 이루고 있는 요소들인 운율, 이미지, 비유, 상징, 알레고리 등의 특성을 주요한 현대시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좀 더 유익한 시의 이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고전문학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KOR2074 이수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교육과정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78  이수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평가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79  이수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국어규범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KLE2024  이수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학생들이 아름답고 품위있는 국어생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국어어문규정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국어의 정확한 표현법과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한글맞춤법, 표준어 규정, 표준발음법, 외래어․로마자 표기법, 높임법, 국어 표준화법, 정확한 단어 사용, 바른 문장 구성 등을 공부한다.
국어문법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KOR2016  이수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국어 문장 구조에 관하여 공부하는 분야이다. 문장 구성에 관한 언어 보편이론을 이해하고 국어 문장 구성에 관여하는 문법 형태소와 통사규칙에 관하여 공부한다. 또한 국어 문법 이론과 학교 문법의 관계를 이해하며, 국어 문법 이론에 근거하여 현행 학교 문법 체계와 내용을 고찰함으로써 문법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공부한다.
글로벌리더십(HELP2)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SYH0002  이수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두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2)은 글로벌 시대에 CEO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한양대 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의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한양리더십(HELP2)은 Global leadership, Global manners, Global mind-set, Global paradigm, Global literacy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Global leadership에서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개념과 글로벌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글로벌 리더가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살펴본다. Global manner에서는 기본 비즈니스매너와 테이블매너를 익히고 드레스코드와 이미지메이킹 노하우를 배우게 된다. Global mind-set에서는 글로벌 리더의 기본 마인드로서 정직/성실(integrity) 및 개방성(openness)과 열정(passion)을 갖추게 된다. Global literacy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회의 준비와 운영, 프리젠테이션 기획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의 실제적인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면, 총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해교육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KLE2019  이수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언어사용의 네 국면 중 읽기와 관련된 이론과 교육적 적용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독서의 과정, 텍스트 내적 정보 구조, 독서 기능과 전략, 동기와 독해의 관련성, 독서 지도 및 평가 등에 관한 이론들을 다룬다.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처치들에 관해 논의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전문학술영어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GEN6032  이수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The Professional Academic English for students at Hanyang University focuses on the development of the oral and written communication skills, which are required in the globalized world community. The course aims to help students develop the competencies that are required in their future studies and career: professional knowledge, interpersonal and communicative competences. The course requires the students to develop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For this, the students perform various tasks by investigating and analyzing engineering topics as well as developing solutions. The students’ communication and negotiation skills are systematically supported by language skill development such as learning academic forms and structures of the language that are used in formal oral presentations and essays. The expected course outcome is that students are able to write academic reports, participate in discussions and make oral presentations in English on their major topics. Throughout the course, the students are encouraged to explore various major-related topics, to conduct systematic problem analyses, and to collaborate for creative problem solutions. Classroom activities mainly focus on the oral presentation and writing skills, and the preparatory activities of the essay writing. The course requires the students to make three oral presentations and write three essays in English on their major-related topics. Students are required to make a portfolio of their work, to be submitted and assessed. This will be discussed in class.
현대소설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KOR2006  이수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현대소설의 주요 구성 요소인 인물,주제,구성,문체 등에 대한 일반적이고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여 현대소설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새로운 이론적 방향을 탐색하도록 한다. 또한 실제 작품 강독을 하면서 이러한 이론적 탐색에서 배운 기초지식을 적용하여 분석을 시도해 봄으로써 현대소설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고 넓게 하고 분석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교육봉사활동1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41  이수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0-2
국문학사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KOR2003  이수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개화기로부터 시작하여 20세기 한국문학의 형성과 그 전개 과정을 시기별로 고찰하여 한국 현대문학사의 전체적 구조와 질서를 살펴 한국 현대문학에 대한 통시적 관점을 확립하는 한편 20세기 한국 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평가에 이르게 한다. 특히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이어주는 개화기 문학에 대한 연구 등을 통해 한국문학사의 단절론을 극복하는 새로운 전망을 갖도록 한다.
국어과논리및논술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KLE4022  이수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이 교과목의 목적은 논술교육의 개념, 성격, 목표, 교수학습과 평가방법 등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국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논술 지도 능력, 문항 제작 및 평가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기초적인 작문의 과정과 더불어 논리적 비판적 사고, 논증과 설득의 전략 등 고등 사고 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갖춤으로써 논증적 설득적 글쓰기로서의 논술 능력 및 교육 능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국어의미론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KOR4009 이수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국어의 단어와 문장의 의미에 관하여 공부하는 과목이다. 의미 분석 및 기술 방법을 배우며, 의미의 본질과 의미 관계, 국어 의미론적 특징 등이 논의된다. 실제 국어자료에 대한 의미 분석을 수행해 봄으로써, 국어 의미 지식을 심화하고 동시에 국어 교육 수행에 대한 응용 능력을 함양한다.
문학비평론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KLE4012  이수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문학을 해석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기 위하여 문학 비평의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 비평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역사주의 비평, 형식주의 비평, 심리주의 비평, 사회문화 비평, 원형 비평 등 여러 비평의 유형과 러시아 형식주의, 구조주의, 마르크스주의 등 현대의 다양한 비평 유파들의 이론을 연구하여 이를 실제 비평에 응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71  이수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는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제 문제에 대한 이론과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특수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장애요소를 가진 학생과 특별한 재능을 가진 학생을 이해하고 교육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현교육론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KLE3011  이수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언어사용의 네 국면 중 쓰기와 관련된 이론과 교육적 적용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쓰기 모델, 쓰기 능력의 발달, 쓰기 기능과 전략, 정보의 구조화, 쓰기 지도와 평가 등에 관한 이론들을 다룬다.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처치들에 관해 논의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80  이수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봉사활동2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42  이수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0-2
교직실무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34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1. 기본교양과목으로서의 교육의 개념과 교직에 대한 이해.
2. 1항을 기본으로 한 학교경영과 교육운영 및 교육지원 행정의 실무 역량 습득.
3. 교육현상 전반에 관한 담론을 이야기하며, 교직현장에 대한 실무를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다.
국어교과교재및연구법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KLE3013  이수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교과목은 국어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체계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언어사용의 표현과 이해에 관한 기존의 연구 성과를 개관하여 학습하고, 국어교과의 교육과정, 교수방법, 평가 등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의 실천방안과 국어교육이 해결해야 할 과제와 지향점을 탐구한다.
국어사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KOR3006  이수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국어의 역사를 공부하는 과목이다. 국어의 변천 과정을 시대 순으로 살펴서, 고대 국어로부터 현대 국어에 이르기까지의 국어의 형태, 음운, 통사, 의미가 어떻게 변천, 발전되어 왔는가를 이해하고, 이러한 국어사적 현상들을 현존하는 문헌 자료를 통하여 조사 관찰한다. 국어의 유구한 역사와 민족어 확립과정을 배움으로써 우리말과 우리 민족에 대한 긍지를 키우고 국어 교사로서의 기본 소양을 함양한다.
비즈니스리더십(HELP3)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SYH0003  이수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세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3)은 한양대학교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의 이해, 기업의 본질과 사회진출을 위한 준비, 경영마인드 확립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소설교육론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KLE3017  이수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중고교 교재에 실리는 소설 작품들을 분석의 대상으로 선택하여 각 작품의 문학적 특성과 시대적 의의를 살펴본다. 소설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모색하는 관점에서 작품들을 분석하며, 소설 교육을 위한 절차와 방법론을 모색한다. 
커리어개발Ⅱ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GEN5100  이수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1-1-0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고전문학교육론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KLE4021  이수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중등 국어교육을 중심으로 문학교육의 목표, 개념, 성격, 범주 및 의의와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 문학교육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기본적으로 문학 및 문학교육에 대한 관점에서 출발하여 기존의 문학교육에 대한 반성적 성찰과 바람직한 문학교육의 미래상을 모색해 본다.
교육실습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EDU4003  이수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0-2
대학에서 이론적으로 배운 여러 교육이론을 실제로 일선학교에서 실습함으로써 현장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터득하게 된다.
국어과교육론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KLE2004  이수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국어교육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국어화용론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KOR4019  이수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에서는 발화와 텍스트의 해석과 기능에 대하여 공부한다. 주요 내용은 발화와 텍스트의 해석에 관여하는 담화 맥락 요소, 해석의 절차, 대화 함축, 지시, 화행 수행 기능, 상호작용적인 대화 행위, 대화 구조 등을 포함한다. 이론적인 접근과 동시에 국어 발화, 텍스트, 대화 자료에 대한 실제 분석을 통하여 학습을 심화하고 학교 수업에 대한 적용 방법을 모색한다.
셀프리더십(HELP4)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SYH0004  이수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입니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가치리더십(HELP1)은 대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이 올바를 가치관 및 리더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한양대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입니다. 가치리더십(HELP1)은 Pride in Hanyang, Core Value, Life Planning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Pride in Hanyang에서는 한양대의 역사를 살펴보고 건학이념, 핵심가치 및 비전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한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Core Value에서는 글로벌 사회와 기업이 강조하는 핵심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준비된 리더의 초석을 다집니다. 마지막으로 Life Planning에서는 자신의 과거, 현재 등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전, 미션을 수립하고 리더십 개발 로드맵을 완성합니다. 본 과정을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국어음운론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KOR3004  이수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언어 보편적인 음운 이론들을 이해하고 국어가 지닌 음운론적 특징들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규칙을 공부하고 국어의 음성자료를 대상으로 하여 음운론적 분석을 수행해 봄으로써, 국어 연구와 국어 교육에 필요한 음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기른다.
시가교육론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KLE3016  이수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에서는 실제 교수-학습의 현장에서 학습자에게 현대시를 올바르게 교육할 수 있는 시 교육론을 공부한다. 이 과목은 무엇보다 학생들의 시 교육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구체적인 학습 방법은 주요 작품들을 분석하고 감상한 다음 해당 작품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시교육 방법들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의사소통교육론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KLE4013  이수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은 현재 중등학교에서 수행되고 있는 발표, 회의, 토론, 토의, 대화 등의 말하기 활동을 교육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말하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조사하여 분석 평가해보는 과목이다. 국어 교과서에서 기획되어 있는 말하기 활동 이외에도 수업 및 일상생활에서 수행되는 학생들의 언어활동을 총괄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화법 교육의 실상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국어 교육자로서의 능력과 해결력을 기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