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과

2016 – 2019 교육과정 기준

 

교육학개론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EDU1001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말과글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CUL0005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설명과 주입 위주의 국어 및 작문 교육을 지양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상상력과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갖추며, 이를 말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강의의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발전 개념으로 읽기와 생각하기 영역과 말하기·쓰기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2시간씩 진행한다. 읽기·생각하기 영역에서는 연상훈련과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 신문읽기, 시읽기, 소설읽기, 비디오·영화읽기, 문화읽기 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읽고 토론하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말하기·쓰기 영역에서는 말의 예절과 화법, 바른 문장 쓰기 훈련, 맞춤법 훈련, 글의 구성 원리와 개요 작성, 단락 개념과 구조 분석, 논리적 문장 쓰기, 설명적 문장 쓰기, 묘사적 문장 쓰기, 비교와 대조에 의한 글쓰기, 글쓰기와 패러디 등 흥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한다.

 

첨단매체와스마트러닝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DET1003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2-1

 

커리어개발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5029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1-1-0

본 과목은 신입생을 위한 코스로 대학생활에 입문하는 신입생들에게 학교생활의기본 예절, 학교 시설의 올바른 사용법, 자기 개발을 위한 방법, 더 나아가 보람된 학교생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원만하게 해나갈수 있도록 신입생들의 전공에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신입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대학에서의 공부방법(학습 스킬, 노트 필기 등 강좌 따라가기, 시험보기)시간관리, 교육과정 이수요령에대한 지도와 전공설계및 직업설계에대한 도움을 주고자 각 전공의 주요분야, 바탕이 되는 이론, 관련분야, 국내외 동향, 진로 지도 등을 통해 대학생활 전반을 좌우하는 1학년으로서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될 내용들을 다룬다.

 

휴먼리더십(HELP1)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SYH0001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1)은 대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이 올바른 가치관 및 리더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한양대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한양리더십(HELP1)Pride in Hanyang, Core Value, Life Planning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Pride in Hanyang에서는 한양대의 역사를 살펴보고 건학이념, 핵심가치 및 비전에 대해 학습함으로서 한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낀다. Core Value에서는 글로벌 사회와 기업이 강조하는 핵심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준비된 리더의 초석을 다진다. 마지막으로 Life Planning에서는 자신의 과거, 현재 등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전, 미션을 수립하고 리더십 개발 로드맵을 완성한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GEN4091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에 바탕해서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교육공학의이해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DET1004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교육사회학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2003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심리학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1002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철학및교육사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EDU2014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세계시민교육론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CED1004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논술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2025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방법및공학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4019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행정및경영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20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생활지도및상담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EDU2061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소통미디어교육론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DET2029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학습전이평가모형개발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DET2037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2-1

 

교수설계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DET2014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2-1

 

교육과정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78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평가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79 과정구분 : 교직선택 학점-강의-실습 : 2-2-0

 

교육학교과교육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CED2012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글로벌리더십(HELP2)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SYH0002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두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2)은 글로벌 시대에 CEO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한양대 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의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한양리더십(HELP2)Global leadership, Global manners, Global mind-set, Global paradigm, Global literacy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Global leadership에서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개념과 글로벌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글로벌 리더가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살펴본다. Global manner에서는 기본 비즈니스매너와 테이블매너를 익히고 드레스코드와 이미지메이킹 노하우를 배우게 된다. Global mind-set에서는 글로벌 리더의 기본 마인드로서 정직/성실(integrity) 및 개방성(openness)과 열정(passion)을 갖추게 된다. Global literacy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회의 준비와 운영, 프리젠테이션 기획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의 실제적인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면,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뉴미디어학습컨텐츠개발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DET2028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2-1

 

인간자원개발론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HOM2013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전문학술영어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GEN6032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The Professional Academic English for students at Hanyang University focuses on the development of the oral and written communication skills, which are required in the globalized world community. The course aims to help students develop the competencies that are required in their future studies and career: professional knowledge, interpersonal and communicative competences. The course requires the students to develop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For this, the students perform various tasks by investigating and analyzing engineering topics as well as developing solutions. The students’ communication and negotiation skills are systematically supported by language skill development such as learning academic forms and structures of the language that are used in formal oral presentations and essays. The expected course outcome is that students are able to write academic reports, participate in discussions and make oral presentations in English on their major topics. Throughout the course, the students are encouraged to explore various major-related topics, to conduct systematic problem analyses, and to collaborate for creative problem solutions. Classroom activities mainly focus on the oral presentation and writing skills, and the preparatory activities of the essay writing. The course requires the students to make three oral presentations and write three essays in English on their major-related topics. Students are required to make a portfolio of their work, to be submitted and assessed. This will be discussed in class.

 

GBL과인터렉션디자인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DET3035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교수체제개발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DET4022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교육공학과통계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4037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교육봉사활동1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41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0-2

 

교육학교과교재및이론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32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산업교육방법론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DET4012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이러닝설계론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DET3027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2-1

 

특수교육학개론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71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EDU3080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HRD와조직변화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DET202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HRD컨설팅제안서개발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DET3037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2-1

 

교수학습이론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07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교육봉사활동2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42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0-2

 

교직실무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EDU3034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글로벌HRD동향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DET2025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보편적교육설계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DET3036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2-1

 

비즈니스리더십(HELP3)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SYH0003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세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3)은 한양대학교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의 이해, 기업의 본질과 사회진출을 위한 준비, 경영마인드 확립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EDU4036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2-1

 

이러닝개발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DET3028 과정구분 : 전공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2-1

 

커리어개발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GEN5100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1-1-0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HRD와리더십개발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DET4025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HRD와창의성개발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DET402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교육공학세미나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EDU4032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교육실습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EDU4003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0-2

 

셀프리더십(HELP4)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SYH0004 과정구분 : 교양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한양리더십(HELP: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입니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가치리더십(HELP1)은 대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이 올바를 가치관 및 리더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한양대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입니다. 가치리더십(HELP1)Pride in Hanyang, Core Value, Life Planning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Pride in Hanyang에서는 한양대의 역사를 살펴보고 건학이념, 핵심가치 및 비전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한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Core Value에서는 글로벌 사회와 기업이 강조하는 핵심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준비된 리더의 초석을 다집니다. 마지막으로 Life Planning에서는 자신의 과거, 현재 등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전, 미션을 수립하고 리더십 개발 로드맵을 완성합니다. 본 과정을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원격교육활용론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DET301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2-1

 

교육공학사례연구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DET4029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