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주얼 이미지

교육공학과

추천도서
2016-05-08 19:07:13 조회수8702
본 교육공학과 추천도서리스트입니다. 본 과 추천도서리스트는 본과 학부 혹은 대학원에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 신입생 혹은 재학생을 모두 고려하였으며, 기초부터 차근차근히 소화하며 읽어나가시길 바랍니다.
교육공학 개론
· 권성호 (2002).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 유영만(2008). MT 교육공학. 서울: 장서가.
· 유영만(2002). 교육공학의 학문적 지평 확대와 깊이의 심화. 서울: 원미사.
· 한국교육공학회 (2005). 교육공학 용어 사전. 서울: 교육과학사.
· 권성호 (2006). 교육공학연구의 동향 (회고와 전망). 서울: 교육과학사.
· Jonassen, D. H., &Harris, P. (2003). Handbook of Research o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A Project of the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Mahwah, NJ: LEA, Inc.
교수설계 이론 Instructional Technology
· 김형립· 김동식· 양용칠 편역(1993). 체제적 교수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 정인성, 나일주 (1992). 최신교수설계이론 . 서울: 교육과학사.
· 유영만 (1998). 수업체제설계: 탐구논리와 실천논리. 서울: 교육과학사.
· Dick, W. O., Carey, L., &Carey, J. O. (2004).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Boston, MA: Allyn &Bacon.
· Gagne, R. M., Wager, W. W. Golas, K., &Keller. J. M. (2004).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 Jeroen J. G. Van Merrienboer. (1997). Training Complex Cognitive Skills: A Four-Component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Technical Training. Educational Technology Pubns. 김동식(옮김). 4C/ID 모형(인지과학적 구성주의 기반의).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Reigeluth. C. M. (1999).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Vol. 2. Mahwah, NJ: LEA, Inc.
· Reiser, R., &Dempsey, J. (2006).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Prentice Hall.
· Smith, P. L. &Ragan, T. J. (2004). Instructional Design. CA: John Wiley &Sons.
Computer-based Learning/ Web-based Learning
· 김동식· 박인우 (옮김)(2003). 멀티미디어와 학습 설계 및 개발. 서울: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 김동식(2000). 디텍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개발. 서울: 교육과학사.
· 김동식외 (옮김)(1999). 하이퍼미디어 연구에서의 쟁점. 서울: 원미사.
· 김동식외 (옮김)(1993). 체제적 교수설계: 이론과 기법.  서울: 한언.
· 안미리, 김미량, 김민경, 이옥화, 조미헌, 허희옥 (2003). 컴퓨터교육방법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유영만 (2002). e세상, e러닝: e모양 e꼴의 e 러닝.  서울: 한언.
· Andriessen, J., Baker, M., &Suthers, D. (2003). Arguing to Learn: Confronting Cognitions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s. Bostion, MA: Kluwer Academic Pub.
· Bonk, C. J., &King, K, S. (1998). Electronic Collaborators: Learner-Centered Technologies for Literacy, Apprenticeship and Discourse. Mahwah, NJ: LEA.
· Bruffee, K. A. (1999). Collaborative learning: Higher Education, Interdependence, and the Authority of Knowledge. Baltimore, MD: Johns Hopkins Univ. Press.
· Clark, R. C. (2002). e-Learning and the Science of Instruction: Proven Guidelines for Consumers and Designers of Multimedia Learning. CA: Preiffer. 조일현 역(2006). e-러닝과 교수 과학.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Clark, R. C., &Mayer, R. E. (2003). e-Learning and the Science of Instruction. SF, CA: Jossey-Bass/Preiffer.
· Davidson-Shivers, G. V., &Rasmussen, K. L. (2000). Web-based Learning: Design,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김동식· 조일현· 권숙진· 손소영(譯)(2008). 사례중심 웹기반학습 설계개발론.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Dillenbourg, P. (1999). Collaborative Learning: Cognitive and Computational Approaches. Oxford, UK: Elsevier Science.
· Kirschner, P. A., Schum, S. J. B. &Carr, C. S. (2003). Visualizing Argumentation: Software Tools for Collaborative and Educational Sense-making. London: Springer.
· Koschmann, T.(1996). CSCL: Theory and Practice of an Emerging Paradigm.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Koschmann, T., Hall, R., &Miyake. N. (2002). CSCL 2: Carrying Forward the Conversation. Mahwah, NJ: LEA.
· Palloff, P. M., &Pratt, K. (2005). Collaborating online: learning together in community. SF, CA: Jossey-Bass.
· Roberts, T. S. (2004).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Theory and Practice. London: Information Science Pub.
· Roberts, T. S. (2005).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London: IDEA.
· Rosenberg, M. J. (2006). Beyond E-Learning. CA: Preiffer.
미디어 교육/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Digital Literacy Education
· 권성호(2002). 하드웨어는 부드럽게 소프트웨어는 단단하게. 서울: 양서원.
· 권성호(2005). 미디어교육의 이론과 실제(교육공학적 관점에 따른). 서울: 한울.
· 라도삼(1999). 비트의 문명 네트의 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목영해(2001). 디지털 문화와 교육. 서울: 문음사.
· 배식한(2000). 인터넷, 하이퍼 텍스트, 그리고 책의 종말. 서울: 책세상
· 유영만(2002). Being AnaDigi 아나디지다. 서울: 한언.
인적 자원개발 Human Resource Developmen t
· 김종현 (2006). 업의 발견.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 손태원 (2004). 조직행동과 창의성. 서울: 법문사.
· 송영수 (2007). 리더웨이 -이기는 리더가 되는 17가지 액션. 서울: 크레듀.
· 유영만 (1999). 기업교육의 경쟁력강화방안. 서울: 엘테크.
· 유영만 (2000). 죽은 기업교육 살아있는 디지털 학습. 서울: 한언.
· 유영만 (2003). 액션 러닝과 조직변화(변화를 유도하는 학습 실천을 촉구하는 학습). 서울: 교육과학사.
· 유영만 (2006). 지식생태학.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 유영만 (2006). 행복비타민과 생태학적HRD. 서울: 원미사.
· 윤석철 (2001). 경영학의 진리체계. 서울: 경문사.
· 윤석철 (2005). 경영· 경제· 인생 강좌 45편(윤석철 교수의 경영학 특강). 서울: 위즈덤하우스.
· 이홍 (2004). 지식점프 (지식창조의 금맥을 찾아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 황숙경(옮김). CoP 혁명. 서울: 물푸레.
· 황안숙 (1999). 무한경쟁시대의 인적자원개발. 서울: 양서원.
· Argyris, C. (1999). On Organizational Learning I, II. Ames, IA: Blackwell Publishing Professional.
· Argyris, C. (1990). Overcoming the organizational defense.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 DeSimone, R. L., Harris, D. M., &Werner, J. (2006). Human resource Development. Orlando: Dryden Press. 
· Dilworth, R. L., &Revans, R. W. (2003). Action Learning. Malabar, Florida: KRIEGER PUBLISHING.
· Fuller, S. (2002). Knowledge Management Foundations. Woburn, MA: Butterworth-Heinmann.
· Ichijo, K., &Nonaka. I. (2006). Knowledge Creation and Management: New Challenges for Managers. Oxford University Press.
· James A. Pershing (2006). Handbook of Human Performance Technology. Wiley.
· Krogh, G. V., Ichijo, K., &Nonaka. I. (2000). Enabling knowledge creation : how to unlock the mystery of tacit knowledge and release the power of innovation. Oxford ;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 Peter M. Senge (2006). The Fifth Discipline: The Art &Practice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Currency.
· Stuart Avery Gold(2005). PING. 유영만(역)(2006). 핑. 서울: 웅진윙스.
교육(공)학 연구방법(론)
· 김호권(1991). 교육통계적 방법. 서울: 문음사.
· 이용숙· 김영천(편)(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 조용환(1999). 질적 연구 :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 김영천(2000). 네 학교 이야기(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서울: 문음사.
· 유영만 외(2005). 교육(공)학과 질적 연구방법(론). 서울: 원미사.
· 김영천(2006).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문음사.
· Erlandson, A., Harris, L., Skipper, B. L., &Allen, S. D. (1993). Doing natualistic inquiry. Newbury, CA: Sage. 유영만· 김소현· 이은영· 손소영· 한재훈· 황선옥 옮김(2006). 살아숨쉬는 현장 이해를 위한 자연주의적 연구 방법 실천하기. 서울: 경문사.
· Gall, M. D., Gall, J. P., &Borg, W. R. (2002). Educational Research: An Introduction.
   Boston, MA: Allyn &Bacon.
· Hinkle, D. E., Wiersma, W., &Jurs, S. G. (2002). Applied Statistics - for the Behavioral Sciences. Boston, MA: Phoughton Mifflin. 
· Howell, D. C.(2006). Statistical Methods for Psychology.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 Field, A.(2005). Discovering statistics using SPSS : (and sex, drugs and rock'n'roll). London, CA: Sage Publications. 
· Denzin, N. K., &Lincoln, Y. S. (2005).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London, CA: Sage Publications.
교육학/교수학습이론
· 강인애 (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 이명근(옮김)(2005). 교육과 구성주의. 서울: 학지사.
· 이홍우(2000). 교육의 목적과 난점. 서울: 교육과학사.
· 정범모(2000).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 이홍우(2002). 교육과정과 탐구. 서울: 박영사.
· 김신일· 박부권(2005). 학습사회의교육학. 서울: 학지사.
· 한준상(2000). 호모에루디티오. 서울: 한준상.
· 한준상(2001). 학습학. 서울: 학지사.
· 한숭희(2001). 평생학습과 학습생태계. 서울: 학지사.
· Driscoll, M. P. (1999). Psychology of Learning for Instruction. Boston, MA: Allyn &Bacon. 양용칠(옮김)(2002).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 Gagne, R., &Karen, M. (1995). The Conditions of Learning : Training Applications.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 Gagne, E. D., Yekovich, C. W., &Yekovich, F. R.(1993). The Cognitive Psychology of School Learning. Newyork, NY: HarperCollinsCollegePublishers.
· Jonassen, D. H., &Land, S. M. 편저(2000). Theoretical Founda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