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의의 목적은 사범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에게 교육이라는 것이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며, 개인과 사회적 차원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등에 대한 철학적, 역사적, 사회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 나아가 그들이 학교에서 가르치게될 학생들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해야 하고, 지도하고 가르쳐야 할 것인가 등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은 신입생을 위한 코스로 대학생활에 입문하는 신입생들에게 학교생활의기본 예절, 학교 시설의 올바른 사용법, 자기 개발을 위한 방법, 더 나아가 보람된 학교생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원만하게 해나갈수 있도록 신입생들의 전공에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신입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대학에서의 공부방법(학습 스킬, 노트 필기 등 강좌 따라가기, 시험보기)시간관리, 교육과정 이수요령에대한 지도와 전공설계및 직업설계에대한 도움을 주고자 각 전공의 주요분야, 바탕이 되는 이론, 관련분야, 국내외 동향, 진로 지도 등을 통해 대학생활 전반을 좌우하는 1학년으로서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될 내용들을 다룬다.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1)은 대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이 올바른 가치관 및 리더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한양대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한양리더십(HELP1)은 Pride in Hanyang, Core Value, Life Planning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Pride in Hanyang에서는 한양대의 역사를 살펴보고 건학이념, 핵심가치 및 비전에 대해 학습함으로서 한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낀다. Core Value에서는 글로벌 사회와 기업이 강조하는 핵심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준비된 리더의 초석을 다진다. 마지막으로 Life Planning에서는 자신의 과거, 현재 등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전, 미션을 수립하고 리더십 개발 로드맵을 완성한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에 바탕해서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본 강좌는 교육의 제반 현상을 심리학적으로 이해하여 교육의 목표설정에서부터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 전 과정에서 가장 효율적인 교육방법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려 한다. 이를 위해 심리학에서의 몇 가지 기본 관점(예를 들면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등)에서의 학습자 이해, 학습과 교수원리, 그리고 학습환경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제 교육장면에서의 시사점을 찾도록 한다.
교육철학의 본질과 기본적인 과제를 밝히고, 인간과 교육과의 관계를 철학적으로 논구하는 동시에, 고전적인 교육철학의 제 이론과 현대의 주요 교육철학의 제 이론을 학습과 함께, 최근의 교육철학의 동향에 관해서 알아보고, 서양 및 한국의 교육이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어떻게 발달해 왔는가를 교육적 사실 및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해서 역사적으로 더듬어보는 동시에, 미래의 교육을 전망함과 함께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설명과 주입 위주의 국어 및 작문 교육을 지양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상상력과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갖추며, 이를 말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강의의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발전 개념으로 읽기와 생각하기 영역과 말하기·쓰기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2시간씩 진행한다. 읽기·생각하기 영역에서는 연상훈련과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 신문읽기, 시읽기, 소설읽기, 비디오·영화읽기, 문화읽기 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읽고 토론하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말하기·쓰기 영역에서는 말의 예절과 화법, 바른 문장 쓰기 훈련, 맞춤법 훈련, 글의 구성 원리와 개요 작성, 단락 개념과 구조 분석, 논리적 문장 쓰기, 설명적 문장 쓰기, 묘사적 문장 쓰기, 비교와 대조에 의한 글쓰기, 글쓰기와 패러디 등 흥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수 연구에 관한 역사적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최근의 교수연구의 경향과 방법론을 논의한다. 시리학 이론에 근거한 정보 처리 교수모형, 행동주의 교수모형, 사회적 교수모형, 인본적 교수 모형 등을 이해한다. 각 모형마다의 이론과 개념 사회적 체제, 교실의 상호작용, 지원체제, 적용범위, 단기적 또는 장기적 수업효과 등을 탐색한다.
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모든 면에서 학생들의 성장을 평가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즉 지식, 적성, 학업성취, 태도, 기능, 인성 등을 측정하기 위해 각 교육 목표에 적합한 검사를 제작하고, 제작한 검사를 어떻게 수정, 개선하며 어떻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연구한다. 어울러 교육과정 평가 또는 프로그램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이론, 모형, 준거를 이해하고 적용해 본다.
교육과정 연구의 대조적인 패러다임과 관점을 비교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여러 모형과 설계의 원리를 이해 한다. 교육과정과 관련된 이슈들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대안을 탐구한다. 이러한 관점에는 행동주의, 교과별 구성 원리, 사회 문화적 재구성, 인본주의 교육 그리고 과정지향 교육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본 교과과정은 학습자의 요구와 관심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직접 설계하고 개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교육행정의 주요 개념과 이론을 습득함으로서 교육조직의 본질과 교육행정의 형태를 얼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 내용으로는 교육행정의 이념과 과정 사회체제, 개방체제 , 관료제, 교육자체제, 동기이론, 조직풍토 및 문화, 지도성이론 , 의사소통론등이 포함된다.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두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2)은 글로벌 시대에 CEO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한양대 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의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한양리더십(HELP2)은 Global leadership, Global manners, Global mind-set, Global paradigm, Global literacy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Global leadership에서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개념과 글로벌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글로벌 리더가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살펴본다. Global manner에서는 기본 비즈니스매너와 테이블매너를 익히고 드레스코드와 이미지메이킹 노하우를 배우게 된다. Global mind-set에서는 글로벌 리더의 기본 마인드로서 정직/성실(integrity) 및 개방성(openness)과 열정(passion)을 갖추게 된다. Global literacy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회의 준비와 운영, 프리젠테이션 기획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의 실제적인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면, 총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제반 심리적 변화과정의 원리와 사실들을 학습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응용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간 발달의 생리학적 기초/연령에 따른 신체 및 운동발달/인지 및 언어발달의 제반이론과 응용/지능과 창의성 발달/성격과 정서 및 사회성 발달/성차와 성역할 발달
The Professional Academic English for students at Hanyang University focuses on the development of the oral and written communication skills, which are required in the globalized world community. The course aims to help students develop the competencies that are required in their future studies and career: professional knowledge, interpersonal and communicative competences. The course requires the students to develop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For this, the students perform various tasks by investigating and analyzing engineering topics as well as developing solutions. The students’ communication and negotiation skills are systematically supported by language skill development such as learning academic forms and structures of the language that are used in formal oral presentations and essays. The expected course outcome is that students are able to write academic reports, participate in discussions and make oral presentations in English on their major topics. Throughout the course, the students are encouraged to explore various major-related topics, to conduct systematic problem analyses, and to collaborate for creative problem solutions. Classroom activities mainly focus on the oral presentation and writing skills, and the preparatory activities of the essay writing. The course requires the students to make three oral presentations and write three essays in English on their major-related topics. Students are required to make a portfolio of their work, to be submitted and assessed. This will be discussed in class.
이 과목은 교육정책 및 정책수립에 대한 여러 이론과 모델을 검토하고 정책분석이 교육정책수립과 교육변화과정에 어떠한 방식으로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학생들은 교육정책과 실제 간의 다층적 관계에 관한 사회문화적 및 정치경제적 차원들을 탐구하게 된다. 학기의 종반에는 학교교육의 목적, 효과, 형태 등의 측면에서 가까운 미래에 나타날 변화에 대해 예측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한다.
성격의 역동성·발달·측정 면을 다루는 과정이다. 현대의 대표적 성격이론을 소개하면서 성격의 역동적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며 성격이해와 연구 도구로서의 성격 측정 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임상장면과 사회현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성격을 대표적 이론의 틀에 따라 다룰 수 있도록 읽기와 함께 척도 작성의 기법함양에 주력한다.
집단 상담의 기초 개념을 이해시키고 제 이론을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를 도움과 동시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습득한다. 집단상담이 지니는 특성과 그 효과 및 가능성에 대하여 종함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상담에 있어서 집단상담의 위치와 앞으로의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는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제 문제에 대한 이론과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특수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장애요소를 가진 학생과 특별한 재능을 가진 학생을 이해하고 교육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이란 인간이 후천적 경험을 통하여 획득하는 지속적인 행동 및 인지상의 변화로서, 교육에서 핵심적 요인이 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다음의 내용을 다룬다: 파브로프식 조건형성의 원리와 응용/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와 응용/강화계획/혐오적 통제(회피학습과 처벌)/사회(관찰)학습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세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3)은 한양대학교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의 이해, 기업의 본질과 사회진출을 위한 준비, 경영마인드 확립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인간의 기억, 이해, 문제해결 등과 관련된 인지적 과정에 대한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이해함으로써, 효과적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함양한다. 관련 이론들을 학습함과 동시에 ,인지적 측면에 영향을 주는 제반 학습활동, 학습자 특성, 학습자료의 특성, 인출조건(평가준거) 등의 요인들의 효과와 이들이 상호작용효과를 다룬다. .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인간이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려는 사회심리학에서 밝혀진 제반 원리와 사실들을 학습함으로써 교육구성원들에서 나타나는 인간관계 및 대인갈등, 집단행동, 비행 및 일탈행동 등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대인지각, 태도변화, 의사소통, 리더쉽, 집단역동, 친사회적 행동, 반사회적 행동, 대인 및 집단갈등 등을 다룬다.
한양리더십(HELP: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입니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가치리더십(HELP1)은 대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이 올바를 가치관 및 리더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한양대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입니다. 가치리더십(HELP1)은 Pride in Hanyang, Core Value, Life Planning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Pride in Hanyang에서는 한양대의 역사를 살펴보고 건학이념, 핵심가치 및 비전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한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Core Value에서는 글로벌 사회와 기업이 강조하는 핵심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준비된 리더의 초석을 다집니다. 마지막으로 Life Planning에서는 자신의 과거, 현재 등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전, 미션을 수립하고 리더십 개발 로드맵을 완성합니다. 본 과정을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교육현상을 심리학적 접근으로 이해하려는 과목으로서, 교육과 관련된 제반 심리학적 원리와 이론을 이해하고 교육장면에 응용되는 바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다음의 내용을 다룬다: 인간의 발달의 원리와 관련이론/연령별 특징과 교육적 시사점/학습 이론과 그 응용/기억을 포함하는 제반 인지적 과정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 교수-학습 방법의 탐구/인간의 동기적 과정과 응용/평가와 개인차
이 강의의 목적은 사범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에게 교육이라는 것이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며, 개인과 사회적 차원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등에 대한 철학적, 역사적, 사회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 나아가 그들이 학교에서 가르치게될 학생들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해야 하고, 지도하고 가르쳐야 할 것인가 등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학의 학문적 기초형성에 기여해 왔던 고전을 비판적으로 해독하고 특히 고전에 제시되어 있는 주요 개념과 사상의 이해에 강조점을 두며 동시에 그 사상이 배출된 시대적 배경을 탐색한다. 또한 고전에 담겨있는 기본과정과 주요사상을 추출하고 비판하며 이들이 현대의 학교교육에 어떠한 시사점을 제공하는가를 논리한다.
본 과목은 신입생을 위한 코스로 대학생활에 입문하는 신입생들에게 학교생활의기본 예절, 학교 시설의 올바른 사용법, 자기 개발을 위한 방법, 더 나아가 보람된 학교생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원만하게 해나갈수 있도록 신입생들의 전공에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신입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대학에서의 공부방법(학습 스킬, 노트 필기 등 강좌 따라가기, 시험보기)시간관리, 교육과정 이수요령에대한 지도와 전공설계및 직업설계에대한 도움을 주고자 각 전공의 주요분야, 바탕이 되는 이론, 관련분야, 국내외 동향, 진로 지도 등을 통해 대학생활 전반을 좌우하는 1학년으로서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될 내용들을 다룬다.
한양리더십(HELP: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입니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휴먼리더십(HELP1)은 대학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의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 확립에 역점을 두고자 인문학(독서)적 감성과 소양을 강화하여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리더십을 익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활용하여 살펴본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교육이라는 현상을 제대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사회와 관련지어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교육을 통해서 사회의 구성원을 길러내고 교육을 통해서 그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이념을 생산해내며, 교육의 과정을 통해서 특정한 사회가 유지되기도 하고 새로운 사회가 창출되기도 한다. 현재의 공교육제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태어나게 된 독특한 사회적 조건과, 그 사회적 조건 속에서 교육을 실행하는 행위주체간의 상호작용을 보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이 교육이라는 현상을 사회와 관련지어 설명하려는 학문이 교육사회학이다. 본 강좌의 목표는 이러한 교육사회학적 안목을 가지고 우리교육의 특징과 문제 및 해결점을 살펴보려는 것이다.
이 교과는 다문화사회의 교육적 근간이 되는 주요 개념, 이론, 정책들을 소개하고 논의한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배경을 지닌 민족과 인종 및 문화집단들이 함께 어울려 평화로운 공존을 추구하는 사회로 변모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문화적 다양성과 관련된 교육적 현안들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시점이다. 이 교과목은 다문화사회와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는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통 상황을 잘 이해하고, 각각의 유형에 맞는 표현과 전략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창의적 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말하기 교육에서는 말할 주제를 정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자신의 독창적인 견해를 대중 앞에서 논리적?체계적으로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아가 모둠 활동을 통해 특정 집단 내에서 공동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에 대하여 구성원 전체의 의견과 창의력 등을 결집하는 과정에서 책임 있는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거나,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창조적으로 수용하여 바람직한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을 기른다. 글쓰기 교육에서는 인간과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인 문화를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유를 통해 읽고, 이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수업은 학생들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토론 방식 및 자유로운 글쓰기 시간으로 진행되며, 이 과정에서 학생 개개인이 주체적인 사유 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이 과목은 교육학 관련 주제를 심도 있게 고찰하고 논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교육학 이론을 배우고 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외 교육현황을 분석, 파악하고 한국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논리적 논술의 심화과정으로, 상당한 정도의 자유 작문 등을 통하여 상급의 논리적 쓰기 능력을 함양하여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이 과목은 교육정책 및 정책수립에 대한 여러 이론과 모델을 검토하고 정책분석이 교육정책수립과 교육변화과정에 어떠한 방식으로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학생들은 교육정책과 실제 간의 다층적 관계에 관한 사회문화적 및 정치경제적 차원들을 탐구하게 된다. 학기의 종반에는 학교교육의 목적, 효과, 형태 등의 측면에서 가까운 미래에 나타날 변화에 대해 예측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한다.
본 교과목의 목적은 교육의 사회적 의미에 대해 탐구하고 사회학적 관점에서 교육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시도함으로써 교육과 사회의 관계에 대해 균형잡힌 시각을 정립하는데 있다. 특히 근대 교육제도의 본질적 성격을 탐구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시각들을 비교함으로써 교육현상을 보다 다각도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적 제도로서의 교육체제인 학교교육 이외의 영역에서 행해 질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의 기본 개념들을 파악하고 특히 성인들의 학습과 관련한 제반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의 실정을 여러 해외 사례와 비교함으로써 보다 거시적인 안목에서 평생교육 현상을 이해한다.
교육과정 연구의 대조적인 패러다임과 관점을 비교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여러 모형과 설계의 원리를 이해 한다. 교육과정과 관련된 이슈들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대안을 탐구한다. 이러한 관점에는 행동주의, 교과별 구성 원리, 사회 문화적 재구성, 인본주의 교육 그리고 과정지향 교육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본 교과과정은 학습자의 요구와 관심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직접 설계하고 개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 과목은 미래의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이 모든 학생들의 요구를 수렴하여 교육할 수 있는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은 교육학의 기본이론과 원리, 교육과정과 목표,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과 같은 교육학의 기본적 구성요소를 다룬다. 또한, 미래의 예비교사들에게 수업 목표 및 학습자 특성에 맞는 수업을 설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행정의 주요 개념과 이론을 습득함으로서 교육조직의 본질과 교육행정의 형태를 얼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 내용으로는 교육행정의 이념과 과정 사회체제, 개방체제 , 관료제, 교육자체제, 동기이론, 조직풍토 및 문화, 지도성이론 , 의사소통론등이 포함된다.
Hanyang Leadership(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 is the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of Hanyang University that "helps" Hanyang students to be CEOs. The second step of this program, Global Leadership(HELP2) is the core course for sophomores. In the 21st century, we are moving into a global society where all countries are interconnected. Everything is changing at the speed of light. Competition is increasing. Digital convergence is occurring. Global leaders are the key to success for all organizations. In the global society, you can prepare for your future through HELP2. The purpose of HELP is to prepare students to be global leaders for the next generation. HELP2 teaches students: Global Leadership, Global Paradigm, Global Literacy, Global Manners and Global Mindset. Hanyang University students will be global leaders through HELP2.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제반 심리적 변화과정의 원리와 사실들을 학습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응용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간 발달의 생리학적 기초/연령에 따른 신체 및 운동발달/인지 및 언어발달의 제반이론과 응용/지능과 창의성 발달/성격과 정서 및 사회성 발달/성차와 성역할 발달
이 과목은 교육조직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효과적인 학습 및 교육경험을 도모하기 위한 학습공동체 구성에 요구되는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탐구한다. 이 과목의 초점은 조직 및 리더십 이론, 교육조직의 미션과 비전, 협력적 문제해결 및 공동체 구성, 효과적인 리더십 행동 등에 있다.
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모든 면에서 학생들의 성장을 평가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즉 지식, 적성, 학업성취, 태도, 기능, 인성 등을 측정하기 위해 각 교육 목표에 적합한 검사를 제작하고, 제작한 검사를 어떻게 수정, 개선하며 어떻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연구한다. 어울러 교육과정 평가 또는 프로그램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이론, 모형, 준거를 이해하고 적용해 본다.
교육학 교과교재 및 이론은 중등학교 예비교사를 위한 교과교재에 대한 분석과 개발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해 다룬다. 이 과목은 미래의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이 모든 학생들의 요구를 수렴하여 교육할 수 있는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은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를 소개하고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과 같은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를 교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교재 분석 및 평가, 교재 변용 및 개발 등과 관련된 이론을 교수하고 교재를 활용하여 수업 목표 및 학습자 특성에 맞는 수업을 설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서양 사상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윤리사상과 그 배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상의 주요 개념들을 학습하고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그러한 윤리 사상들이 현대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종합적으로 탐구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서양윤리사상이 오늘날 교육현장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논의한다.
이 교과는 가속화되는 세계화 추세 속에서 교육과 사회의 다양성을 증대시키는 현대 사회의 주요 사회문화적 동인들에 대해 알아본다. 현대 국가사회의 구성원들은 세계차원의 공동체 형성과 보편적 가치 추구를 위해 국가의 경계를 넘어 대화와 협력을 통한 상호이해와 공동의 협력체계 구축의 필요성에 직면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주요 현안과 교육과정, 정책, 교수방법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인간의 기억, 이해, 문제해결 등과 관련된 인지적 과정에 대한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이해함으로써, 효과적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함양한다. 관련 이론들을 학습함과 동시에 ,인지적 측면에 영향을 주는 제반 학습활동, 학습자 특성, 학습자료의 특성, 인출조건(평가준거) 등의 요인들의 효과와 이들이 상호작용효과를 다룬다. .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는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제 문제에 대한 이론과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특수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장애요소를 가진 학생과 특별한 재능을 가진 학생을 이해하고 교육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현상에 대한 철학적 접근방식을 통하여 교육철학의 본질과 기본적인 과제를 밝히고 인간과 교육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논구함과 동시에 동서양의 고전적인 교육철학의 제 이론과 현대의 주요 교육철학의 제 이론을 학습하면서 최근의 동향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교육현실을 진단한다.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세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3)은 한양대학교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의 이해, 기업의 본질과 사회진출을 위한 준비, 경영마인드 확립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집단 상담의 기초 개념을 이해시키고 제 이론을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를 도움과 동시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습득한다. 집단상담이 지니는 특성과 그 효과 및 가능성에 대하여 종함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상담에 있어서 집단상담의 위치와 앞으로의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학습이란 인간이 후천적 경험을 통하여 획득하는 지속적인 행동 및 인지상의 변화로서, 교육에서 핵심적 요인이 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다음의 내용을 다룬다: 파브로프식 조건형성의 원리와 응용/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와 응용/강화계획/혐오적 통제(회피학습과 처벌)/사회(관찰)학습
교수 연구에 관한 역사적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최근의 교수연구의 경향과 방법론을 논의한다. 시리학 이론에 근거한 정보 처리 교수모형, 행동주의 교수모형, 사회적 교수모형, 인본적 교수 모형 등을 이해한다. 각 모형마다의 이론과 개념 사회적 체제, 교실의 상호작용, 지원체제, 적용범위, 단기적 또는 장기적 수업효과 등을 탐색한다.
인간이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려는 사회심리학에서 밝혀진 제반 원리와 사실들을 학습함으로써 교육구성원들에서 나타나는 인간관계 및 대인갈등, 집단행동, 비행 및 일탈행동 등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대인지각, 태도변화, 의사소통, 리더쉽, 집단역동, 친사회적 행동, 반사회적 행동, 대인 및 집단갈등 등을 다룬다.
셀프리더십(HELP4)과목은 한양대 4학년 학생이라며 누구야 들어야 하는 기초 필수 과목이다. 직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시간관리, 매너, 습관 등 자기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들을 학습시켜 사회실무에 적응하기 위한 팔로워십, 상상력과 창조력,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략등을 수립하여 HELP 전 과정을 총정리하고, Action Plan을 수립하여 리더십 로드맵을 완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각종 사회교육 활동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각종 원리와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각종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운영 및 평가와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특히 사회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사회교육방법론의 구체적인 적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교육현장에 투입되어 교육장면에서 발생되는 여러가지 상황을 실제로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연구를 직접 수행해 봄으로써 실제의 교육현상에 대한 보다 폭넓은 경험을 쌓는다. 또한 교육현장을 연구하는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교육현장이 어떻게 관찰되고 분석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심도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성격의 역동성·발달·측정 면을 다루는 과정이다. 현대의 대표적 성격이론을 소개하면서 성격의 역동적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며 성격이해와 연구 도구로서의 성격 측정 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임상장면과 사회현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성격을 대표적 이론의 틀에 따라 다룰 수 있도록 읽기와 함께 척도 작성의 기법함양에 주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