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조병영 교수

국어교육학과장
연구실 602 내선 1136
choby@hanyang.ac.kr

연락처 : 02-2220-1136

한양대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및 대학원 러닝사이언스학과 리터러시 전공 교수이다.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에서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을 마치고 미국 메릴랜드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College Park)에 유학하여 독서교육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아이오와주립대학교(Iowa State University) 조교수를 거쳐 피츠버그대학교(University of Pittsburgh)에서 부교수 및 종신교수로 재직하면서 디지털 전환시대의 리터러시, 언어, 문화에 관한 교육과 연구를 병행하였다.

한양대에 부임하기 전 피츠버그대학의 학습연구개발센터(LRDC)에서 리터러시 전반에 관한 이론적, 경험적, 학교기반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심리학 및 컴퓨터공학 분야 전문가들과 공동으로 리터러시 학습에 관한 융복합 연구를 수행하였다. 박사과정 중에 청소년 독자의 인터넷 읽기 과정에 관한 연구로 미국국립교육학술원(National Academy of Education)의 청소년문식성 장학생으로 선발되었고, 국제문식성학회(International Literacy Association)에서 선정한 올해의 박사학위논문상을 수상하였다. 60여 편의 논문이 저명한 국제학술지(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Reading Research Quarterly, Cognition and Instruction 등)와 학술저서(Handbook of Reading Research, Handbook of Research on Reading Comprehension, Handbook of Multiple Source Use 등)에 출판되었으며 미국과 유럽, 한국 등지에서 개최된 국제학술대회에서 100여 차례의 연구발표 및 주제발표를 수행하였다. 

미국 정부의 2026년 개정 국가교육발전평가(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의 개발위원으로 위촉되었으며 유럽리터러시정책네트워크(ELINET)과 리터러시연구학회(Literacy Research Association)를 통해서 국제학술교류를 지속하고 있다. 청소년 문식성, 학문 문식성, 다문서 독해, 디지털 읽기 등 21세기 문식활동이 포괄하는 다양한 생활세계 경험들의 교육적 가치와 방법론을 인지과학, 학습이론, 담화이론, 뉴리터러시의 관점을 통합하여 연구하고 있다. 한양대학교에서 국어교육, 독서교육, 작문교육, 미디어리터러시, 디지털리터러시, 연구방법론 등을 학부와 대학원에서 가르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