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미술교육과

소개

한양대학교 응용미술교육과는 실기에 있어 디자인과 공예부분에 특화되어 있으며, 고도로 복잡한 현대사회 전반에서 다양한 형태의 디자이너, 공예가, 관련분야의 교수 및 중등미술교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전공 실기와 관련이론을 응용미술/ 디자인의 전 분야에 걸쳐 이수하도록 하여 모든 분야에서 균형있게 활동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응용미술교육과는 1967년 한양대학교 사범대학에서 가장 먼저 창설된 학과중 하나입니다. 지금은 여러 대학에 미술계열 박사학위를 수여하지만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응용미술교육학과는 한국 최초의 디자인공예계열박사 학위를 수여한 학과로 오랜 전통과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한 학과입니다. 현재 250명 이상의 디자인/공예계열 전공 대학교수를 배출하였고, 800여명 이상의 디자인회사 임원 및 디자이너를 배출하였습니다.

1. 노덕주(71학번, 한양여자대학교 총장)외 디자인/공예 전공 대학교 총장 및 교수 250명 이상 배출 2. 국내 최초 디자인/공예 분야 이학박사학위 개설학과 3. 대한민국 디자인전람회 및 국내외 디자인/공예분야 공모전 다수 수상, 추천작가, 초대작가 배출 4. 윤지홍(74학번, 삼성전자 상무)외 800여명 기업 임원진 및 디자이너 배출 5. 졸업생 전원 교사자격증(중등 미술교사) 취득, 국공립, 사립 중등 미술교사 임용

또한 한양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실천하며 교수님들과 혼연 일체되어 사랑과 존경을 나누고 선배는 후배를 이끌고 후배는 선배를 존경하는 아름다운 풍토가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학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아름다운 전통 안에 교육받은 응용미술교육과 학생들은 어느 곳에 있든지 직장에서도 자기의 맡은바 책임을 다 할 줄 알며 사랑을 실천 하는 섬김의 리더들이 되어 있다고 자부합니다. 공립, 사립 중등학교 교사로서 기업체 임원으로 국립 사립대학의 교수 및 강사로써 많은 미술교육계의 리더를 배출한 응용미술교육학과는 명문학과로서의 전통을 꾸준히 이어갈 것입니다.

우리 응용미술교육과는 현재의 발전에 만족하지 않고, 급변하는 사회에 발 빠르게 대처하는 커리큘럼을 편성함으로써, 졸업 후 폭넓은 사회 진출의 길을 열어두었습니다. 졸업생의 진출 분야는 다른 어느 미술/디자인관련 학과 보다 넓습니다. 본 과는 졸업과 동시에 중등 2급 미술교사 자격증이 부여됩니다. 그리고 한양대학교의 다양한 타 전공을 부전공 또는 복수전공으로 하여 융복합적인 인재로 성장 할 수 있습니다.

2014년 현재 졸업동문들의 취업현황은 교수, 디자인/공예/문화예술관련 교육전문직, 중등미술교사 등의 교육 분야와 시각멀티디자이너, 공예가, 게임 GUI, 웹, 광고디자이너 등 다양한 디자인분야로 진출하여 우리학과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1.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유능한 디자이너/공예가/응용미술교육가를 양성한다.

2.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창의적 사고와 역량 있는 자질을 지닌 응용미술전문가를 양성한다.

3. 사랑을 실천하고 사회발전에 요구되는 인성과 능력을 지닌 응용미술전문가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