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학과

과목명

교과개요

평생교육연구

평생학습의 총체적 이해를 위한 기본 과목으로서, 평생학습의 개념과 이념, 법, 제도, 특성, 철학적 심리적 사회학적 기초, 역사, 영역, 대상, 현황과 정책 동향, 평생교육사, 정책동향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평생교육경영세미나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의 성공적 경영을 위해 제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평생교육 시장접근, 인사관리, 시설과 설비, 재정관리, 다양한 경영기법 등 실재를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한 능력을 기른다.

평생교육방법연구

다양한 평생교육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원리와 방법들을 습득하고,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다양한 교수법과 학습기법을 다루며, 성인교육을 위한 각종 매체 활용법, 성인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및 평가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또한 성인교육자로서 효율적인 교수개발을 위해 필요한 교육 리더십 개발을 위한 전략들을 다루며 이를 바탕으로 성인교육 현장에의 구체적인 적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연구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기반으로 하여 현장에서의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의 전 과정에 걸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 개발 원리와 기법을 다룬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기획과 목표 설정, 요구 분석, 설계, 마케팅, 실행과 운영, 평가와 피드백에 이르는 단계별 프로그램 개발 원리와 기법 등을 학습한다.

평생교육실습세미나

평생교육 현장에 참여하여 교실에서 익힌 평생교육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적용해 봄으로써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실천적 능력을 배양한다. 구체적으로 평생교육 기관운영에 관련된 업무,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내용,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에 관한 내용 등에 관한 업무를 실습함으로써 실무능력을 익히게 된다.

평생교육연구방법론

평생교육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연구의 기본원리, 방법 및 기술을 익혀 관련된 주제의 선행연구들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동시에 스스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평생교육통계학

평생교육분야의 연구활동에 활용되는 각종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분류, 요약, 정리하는데 필요한 제반 통계적 개념과 기법들을 익히고 활용한다.

평생교육리더십연구

평생교육을 주도해 가거나 관련 교육기관을 운영하는 인재개발 전문가로서 리더가 갖추어야할 속성과 행동을 탐색하고 습득케 한다.

평생학습실무세미나

평생학습은 역동적인 현장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현장의 정보는 평생학습과 밀접하게 연계되어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현장의 자료를 모아 현재 실상과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런 문제점이 발생한 원인에 대하여 이론적 분석을 통하여 접근함으로써 현장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평생교육조사방법론

평생교육 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펼쳐가기 위해서는 인간의 사회행동에 대한 과학적인 자료가 필요하다. 평생교육조사방법론은 이러한 인간의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다룬다.

평생교육자료개발론

평생교육 현장에서 교육훈련에 필요한 각종 교육자료들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근거하여 유용한 실제 자료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평생학습환경설계

평생학습은 형식교육 현장을 벗어난 다양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며, 그 환경은 평생학습의 효율성과 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보다 환경친화적인 평생학습 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제반 이론과 지식을 탐색한다.

경영전략론

경영전략의 관점에서 제반 경영이론들을 탐색한다. 구체적으로 전략의 개념, 전략수립과 이해의 과정 및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기능 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의 능력을 배양한다.

문화예술교육세미나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문화예술 소양을 갖추기 위해 사회변화와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역할,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이슈와 트렌드, 문화정책, 문화예술활동가, 문화예술기획 등의 내용을 다룬다.

산업심리세미나

조직성원들의 다양한 심리상태를 여러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 분석자료를 활용하여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업무활동 및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성인상담심리연구

상담이론과 관련 연구 결과들에 기초하여 성인들의 부적응을 치료, 예방하고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제반 방법들을 학습한다.

성인학습이론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전제와 기본 원리, 촉진전략 및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을 다룬다.

원격교육활용론

원격교육의 필요성과 기본적인 개념을 명확히 하고 원격교육의 발전적 유형인 사이버 학습의 이론과 특성, 교수학습모델, 전략 및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 적용 방법, 운영 전략, 특성과 동향, 그리고 평생교육에서의 활용방안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인간관계연구

현대사회와 조직에 있어 인간관계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법을 검토하고, 바람직한 인간관계 모색방법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인간관계의 본질,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관리기법,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의사소통 기법 등을 익힌다.

인간자원개발론

인간자원 개발에 관한 총괄적 안목을 기르고, 그 실천적 내용을 익혀 실천적 기법을 익힌다. 이를 위해 인간자원개발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게 하며, 수행문제,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교육요구분석, 성인학습심리, 학습동기전략, 평가 등의 세부내용을 다루게 된다.

인사심리연구

인간자원개발과 관리의 각 과정에서 필요한 개인차 확인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학적 지식을 다룬다. 인간자원의 선발, 배치, 평가, 보상 등 인간자원의 개발과 관리의 전 과정을 체계적이며 과학적으로 관리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와 사회적 학습이론을 이용한 학습방법론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인재경영론

인재경영론은 인사경제학을 바탕으로 기업에서 일어나는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제도, 즉 채용, 교육훈련, 보상, 승진, 퇴출, 팀워크 등의 인사사례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과정이다. 인사제도적 측면으로 조직 내에서 구성원의 임금지급 방식, 성과 및 능력에 대한 보상체계, 승진 및 보상으로서 구성원의 역량을 끌어내는 방안, 효과적인 팀운영 방식 등 다양한 인간자원개발 및 관리적 이슈를 다루며, 이런 현상에 대한 문제인식 및 해결방안을 논의한다.

조직이론

공동의 목적을 위해 구성된 조직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노력과 방법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조직의 구성요소와 조직내의 인간행동, 조직과 환경 등에 관한 주제를 다룬다.

코칭심리세미나

코칭의 유래와 개념, 컨설팅이나 상담과 같은 유사개념과의 차별성, 코칭적 접근을 구성하는 주요 심리학 이론, 코칭대화에서 사용하는 핵심적인 코칭스킬 등을 다룬다. 특히 인적자원의 잠재성을 이끌어내어 육성시킨다는 관점에서 기존의 인재개발 접근과의 차별성과 독특성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