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과

2016 –2019 교육과정 기준

 

교수설계이론1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체제이론,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 등에 대해서 제시되고, 교수설계이론 중에서 정교화이론, CDT, Algo-Heuristic이론, ARCS이론 등과 최근 논의되고 있는 구성주의 이론 등을 학습한다.

 

교수설계이론2

학년 : 학기 : 2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체제이론,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 등에 대해서 제시되고, 교수설계이론 중에서 정교화이론, CDT, Algo-Heuristic이론, ARCS이론 등과 최근 논의되고 있는 구성주의 이론 등을 학습한다.

 

CSCL연구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DET8075 과정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CSCL 시스템의 설계 유형, 학습심리학적 배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 기초하여, 팀 인지, 조정과정, 집단 다이나믹스, 인지부하이론등과 관련하여 최근의 연구 동향을 검토하고, 효과적인 CSCL의 개발과 이에 관련된 연구에 초점을 둔다.

 

HRD와리더쉽개발1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HRD 전문가로서 기업 내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핵심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기업 내 리더에게 요구되는 조직개발 역량, 변화와 혁신 역량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리더십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역량이며, HRD 담당자 스스로가 실천해야 하는 기본 역량임을 설명할 수 있다. 최근 강조가 되는 서번트리더십, 감성리더십, 창조경영 리더십을 설명할 수 있으며 일부 내용은 현장에서 적용, 실천할 수 있다.

 

HRD와리더쉽개발2

학년 : 학기 : 2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HRD 전문가로서 기업 내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핵심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기업 내 리더에게 요구되는 조직개발 역량, 변화와 혁신 역량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리더십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역량이며, HRD 담당자 스스로가 실천해야 하는 기본 역량임을 설명할 수 있다. 최근 강조가 되는 서번트리더십, 감성리더십, 창조경영 리더십을 설명할 수 있으며 일부 내용은 현장에서 적용, 실천할 수 있다.

 

전략적인적자원개발

학년 : 학기 : 2 학수번호 : DET9077 과정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학습자들은 HRD3가지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며, 특히 기업의 미래 가치를 높여 주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기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 경영에 대한 안목 (인사/재무/마케팅/연구개발/판매 등)을 바탕으로 HRD 미래가치 중심의 활동에 역점을 둠으로써 HRD가 경영의 전략적 파트너가 되는 전략을 공유한다. 예를 들면, 핵심가치, 핵심인재양성, 리더십, CLO (Chief Learning Officer)의 역할 등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기업현장 방문을 통해 전략적 HRD의 실상을 파악한다.

 

HCI 상호작용 설계

학년 : 학기 : 2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HCI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인간중심 디자인으로 설계하고 개발하는 분야이나 본 과정에서는 HCI의 인간과 컴퓨터의 인터엑션 디자인을 교육공학의 입장에서 인지과학에 근거한 상호작용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컴퓨터 사용자의 사용성, 유용성과 감성, 그리고 교육공학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고려하여 사람과 잘 어우러진 인터패이스를 디자인하며, 궁극적으로는 사용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것을 포함한다.

 

디지털매체의 보편적설계(UDL) 전략 1

학년 : 학기 : 2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디지털매체의보편적설계(UDL)전략 2 (UDL과다문화교육)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HRD연구동향세미나1

학년 : 학기 : 2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인적자원개발분야는 무엇보다도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분야이다. 특히 경영환경변화는 기업경영 전략의 변화를 가져오며, 이는 결국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분야의 변화를 동반한다. 인적자원관리분야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인적자원개발분야의 최근 동향과 발전추세를 조망하고 이것이 실제 인적자원개발을 현장에서 실천하는데 어떤 의미와 시사점이 있는지를 파악해보고 이에 대한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연구를 통해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인적자원개발분야의 최근 동향과 추세를 몇 가지 범주로 대별하여 살펴보고, 각 분야별 어떤 배경과 맥락속에서 특정 트랜드가 탄생할 수 밖에 없었는지 사회-역사적 맥락을 추적하고 전체 HRD 분야속에서 어떤 점에서 이러한 발전추세가 의미와 시사점이 있는지를 심층 분석해본다.

 

HRD연구동향세미나2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인적자원개발분야는 무엇보다도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분야이다. 특히 경영환경변화는 기업경영 전략의 변화를 가져오며, 이는 결국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분야의 변화를 동반한다. 인적자원관리분야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인적자원개발분야의 최근 동향과 발전추세를 조망하고 이것이 실제 인적자원개발을 현장에서 실천하는데 어떤 의미와 시사점이 있는지를 파악해보고 이에 대한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연구를 통해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인적자원개발분야의 최근 동향과 추세를 몇 가지 범주로 대별하여 살펴보고, 각 분야별 어떤 배경과 맥락속에서 특정 트랜드가 탄생할 수 밖에 없었는지 사회-역사적 맥락을 추적하고 전체 HRD 분야속에서 어떤 점에서 이러한 발전추세가 의미와 시사점이 있는지를 심층 분석해본다.

 

학습생태계설계방법론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DET9088 과정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강좌는 전통적인 교수설계의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하나의 노력으로 정형화된 제도적&공식적 수업만을 설계하는 방법에서 일상적 삶과 함께 발생하는 비공식적 학습을 포함하는 학습 생태계를 설계하는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습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생태학과 학습을 접목시켜 생태학적 학습이론을 리뷰하면서 학습현상이나 활동을 하나의 생태계로 바라보는 안목과 전망을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E-러닝개발

학년 : 학기 : 2 학수번호 : DET9075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e-러닝의 최근 동향을 검토하고, 저작 시스템, 활용방법 등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학습하며, 실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퍼포먼스컨설팅

학년 : 학기 : 2 학수번호 : DET9092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학습자들은 HRD 조직에 대한 컨설팅 능력을 습득한다. , HRD 조직분석, HRD 체계분석, HRD 역량분석, 교육과정 분석 등을 포함한다. HRD 조직이 공유해야 할 HRD Index를 파악한다. ISD, HRD, HPT의 차이점과 특히 HPT의 접근방법을 습득한다. - 성과분석, 원인분석, 대안제시, 변화추진, 평가 등의 프로세스를 습득한다.

 

Web 2.0과 뉴미디어 활용과 분석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교육공학연구방법론1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DET8057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다른 사람의 연구 결과를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잇는 능력과 학문하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연구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육공학 연구에 대한 개관, 연구 계획서 작성법, 문헌고찰방법, 표집 및 측정이론, 연구설계법, 자료처리 및 연구결과 보고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첨단학습매체 개발 및 평가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교수학습이론과 데이터 에널레틱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융복합교육공학의 적용과 활용

학년 : 학기 : 2 학수번호 : 신설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교육공학콜로퀴움(1)

학년 : 학기 : 학수번호 : DET8080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교육공학콜로퀴움(1)

학년 : 학기 : 학수번호 : DET8080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교육통계1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DET8055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교육연구 시에 자료의 통계적 처리를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는데 근본 목적이 있다. 특히 통계의 기초 개념, 기술통계 방법, 평가와 관련된 통계적 이론, 그리고 연구의 설계와 처리에 관련되는 기초적인 추리 통계 등을 다룬다.

 

교육통계2

학년 : 학기 : 2 학수번호 : DET8056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본 교과는 교육 심리 분야의 실험 결과로 얻어진 자료의 분석과 해석에 중점을 둔다. '기초교육통계'에 이어 개설되는 것으로 ANOVA, 중다비교법, 비모수치적 통계, MANOVA, 요인분석 등을 다룬다.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학년 : 학기 : 학수번호 : DET8082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교수-학습 이론

학년 : 학기 : 2 학수번호 : DET9025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다변량분석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DET8083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교육공학연구방법론2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DET8058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개인의 논문과 관련하여 주제의 선정, 계획서 작성, 문헌고찰, 연구설계,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논문작성에 이르기까지의 세부적인 사항을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HRD와변화관리

학년 : 학기 : 1 학수번호 : DET9090 과정구분 : 전공선택 학점-강의-실습 : 3-3-0

HRD의 하위영역중에서 학문적으로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발전이 되지 않은 분야가 변화관리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조직 전체의 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한 대응능력개발을 전체 변화관리 차원에서 어떤 전략과 방법으로 접근하는 지에 대한 이론과 실제가 HRD의 하위영역중에서 상대적으로 국내에서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천적 적용과정에서 전문성의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개인의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교육/훈련영역을 초월하여 조직전체의 성과향상을 위한 다양한 대안 모색과 이를 실제로 활용하는 HRD 전문가의 능력육성의 필요성은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HRD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개관하고 이러한 변천과정에서 어떠한 이론적 관점과 방법론적 대안이 탐색되었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나아가 새로운 변혁기를 겪고 있는 HRD의 다양한 접근방법을 학습하고 이러한 접근방법이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 차원에서 어떻게 모색되어야 할지를 학습한다.